티스토리 뷰

도마는 음식 조리 시 꼭 필요한 주방도구 중 하나이지요. 그런데 이 도마에 세균이 어마어마하다고 해요. 아무래도 각종 음식물이 닿고 칼질을 하다 보면 칼집도 생기기 마련이라 세균이 많이 번식하는가 봅니다. 그럼 도마 세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나무 도마 씻기, 씻는 방법, 소독법

 

 

도마입니다. 편백나무도마예요. 처음 새 것 샀을 때에는 향긋하니 편백나무 냄새도 나고 깨끗했었는데, 음식물들을 썰다 보니 얼룩이 배여 지워지지도 않고, 도마에 배인 냄새도 잘 빠지지 않더군요.

 

 

 

특히 김치를 썰거나 생선을 손질하면 우선 냄새가 잘 제거되지 않아 곤혹입니다. 이럴 때에는 주방세제로 열심히 씻어도 잘 제거되지 않는데요.

 

 

 

이럴 때 저는 주방세제로 씻는 건 기본이고요.

다음 오렌지 껍질이나 귤껍질 있으면 도마를 문질러 줍니다.

 

 

 

그리고 언젠가 TV를 보니 소금과 식초로 도마를 세척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따라해 보았습니다. 컵이나 그릇에 식초 붓고요.

 

 

 

소금을 식초와 같은 양으로 넣습니다. 그리고 소금을 녹여주어요.

 

 

 

다음 도마에 붓습니다.

 

 

 

그리고 살살 스펀지로 문질러 주었습니다. 까글까끌한 소금을 바로 도마에 대고 문지르거나 세게 문지르면 도마 표면이 손상될 수가 있어요. 표면이 손상되어 흠집이 생기면 그 사이에 또 세균이 번식되기 쉽겠지요.

 

 

 

이렇게 씻은 뒤 뜨거운 물로 헹궈주었습니다.

세척한 도마는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 말리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도마 소독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소금과 식초가 살균에 도움이 되는데다 여기에 뜨거운 물까지 부으니 나무 도마가 깨끗이 소독된 느낌입니다. 음식물 냄새도 많이 사라졌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