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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달 전에 리큅 건조기를 구입하였어요. 각종 식품을 건조해서 먹을려고 구입했는데 그동안 게으른 탓도 있겠고 여러 가지 사정상 사용하지 못했어요. 그러다가 이번에 무를 한 번 말려 보았답니다.

 

 

리큅 식품 건조기에 무말랭이 말리는 법, 무말랭이 만드는 법, 건조 방법

 

 

무에요. 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아제 같은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 촉진에 좋아요.

 

게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건강에도 좋으며,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C도 풍부하여 각종 질병과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무인데요. 이걸 말리면 영양소가 농축되어 더 좋다고 해요. 칼슘의 경우 일반 무와 비교해 22배 더 풍부해지고요. 철분은 48배. 식이섬유는 15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진다고 합니다.

 

게다가 무를 햇볕에 말릴 경우 체내 칼슘 흡수량을 높이는 비타민D도 풍부해집니다. 따라서 무를 말려 먹으면 좋겠지요. 햇볕에 말리면 더 좋은데 여건이 되지 않아 식품 건조기에 무를 말려 보기로, 무말랭이 말리기입니다.

 

 

 

무를 채썰어요. 너무 잘게 채썰 필요는 없습니다. 0.7 두께 정도로 자르면 될 것 같아요. 썰어 놓은 뒤 식품 건조기 그물망 위에 펼쳐 놓습니다.

 

 

 

그리고 온도는 70도 정도로 맞춰 놓고 우선 시간은 10시간으로 맞추었는데요. 건조 과정을 지켜보면서 시간을 더 둘 수도 있고요. 크기랑 두께에 따라 더 빨리 건조될 수도 있어요.

 

 

 

아무래도 하단이 더 빨리 건조되니 건조 시 건조 상태를 확인하면서 상하단을 교체하면 골고루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이건 무를 잘게 채썰어 건조시킨 것이에요. 쪼그라들어 많이 가늘어요.

 

 

 

그래서 그 다음에는 조금 굵직하게 썰어 말렸습니다. 어쨌든 다 건조된 무말랭이는 지퍼백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해 두면 됩니다. 저렴하고 맛있을 때 무 넉넉히 사다가 무말랭이 만들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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