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마토라 하면 빨갛게 잘 익은 토마토가 떠오르는데요. 그런데 요즘에는 토마토도 종류가 많은 것 같아요. 방울토마토를 비롯해 크기도 다양하고 색도 다양, 노란 토마토도 있고, 검붉은색의 흑토마토도 있어요. 그 중에서 흑토마토 맛이 궁금했는데 최근에 시장에서 한 번 사봤습니다.

 

이 흑토마토는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자생하던 검은색 토마토를 2004년 영국에서 품종 개량에 성공하여 보급하게 되었는데, 유전자 변형이 아닌 육종 개발을 통해 탄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쿠마토라 불리는 흑토마토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전립선 건강

 

흑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리코펜 성분이 3배 이상이 높다고 합니다. 이 리코펜 성분은 전립선의 상피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따라서 남성들의 전립선 건강에 좋습니다.

 

 

 

혈관질환 예방

 

혈관의 재생을 돕는 비타민C와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루틴 성분, 그리고 노폐물과 활성 산소 제거에 효과적인 라이코펜과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병 등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흑토마토는 100g에 15kcal로 칼로리가 낮은데다 섭취 시 포만감이 높고 소화를 도우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암 예방

 

흑토마토는 암 예방 효과가 있는 리코펜 함량이 일반 토마토보다 3배 이상 함량되어 있는데다 블랙푸드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어 항염, 항암 효과에 좋습니다.

 

 

 

변비 해소

 

흑토마토 속 식이섬유인 펙틴이 위와 장 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 예방과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리코펜 성분이 간세포 재생을 도와 간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간건강에도좋아요. 또한 음주 시 알코올을 분해시킬 때 독성물질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해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당뇨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다른 과일에 비해 당도가 낮고 칼로리가 낮아 당뇨 환자가 섭취 시 혈당 조절에 유리하고 당뇨 예방에도 좋습니다.

 

 

 

노화 예방

 

흑토마토 속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의 원인이 돠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세포를 젊게 유지시켜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흑토마토 속에는 비타민K도 풍부한데요. 이는 우리 몸속에 있는 칼슘이 배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요. 또한 이는 뇌세포 노화를 막아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흑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비타민C가 1.4배 정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고, 베타카로틴도 2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따라서 피부 탄력과 기미나 잡티 예방 등 피부 건강 그리고 모발건강에도 좋습니다.

 

 


 

눈 건강

 

앞서 말했듯 흑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베타카로틴이 2배 이상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눈에 영양을 공급해 눈건강에도 좋습니다.

 


흑토마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기에는 거무틱틱해 먹기 꺼려지지만 일반 토마토에 비해 유효 영양 성분이 더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에 예쁘다고 빨간 토마토만 찾지는 말아야 되겠죠. 맛도 일반 토마토랑 별반 다르지 않아요. 오히려 단단해 씹는 식감이 좋고 당도도 괜찮은 것 같더라고요.

 

참고로 빨간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생토마토보다 가열을 하면 리코펜 체내 흡수율을 증가시키고 여기에 기름이 첨가되면 흡수율을 더 높인다니 맛있게 조리해 드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