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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들, 각각 함유된 영양소, 성분들로 인해 효능도 제각각인데요. 그럼 이러한 칼라푸드 중 무침, 볶음, 구이 등 반찬으로 많이 먹는 폭신폭신 질감의 보라색 채소인 가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가지 효능

 

암예방과 노화예방

 

가지는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예방과 노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가지의 파이토케미칼 성분이 암세포 성장을 차단하고, 암세포를 스스로 죽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암효과가 탁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눈건강에 도움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눈간강에도 좋은데요. 시력저하나 망막질환, 백내장과 야간시력의 감퇴를 개선시키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등 예방

 

가지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인데요. 안토시아닌계의 색소인 나스닌 성분은 지방질을 잘 흡수하고, 혈관 안의 노폐물을 분해 배출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에 효과가 있습니다.

 

 

해열, 소염 효과

 

가지의 성질은 차갑습니다. 따라서 체질이 뜨거운 사람의 경우 열을 내려주고, 또한 몸에 열이 많으면 염증이 생기기 쉬운데 열을 내려줌으로 인해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도 합니다. 반대로 몸이 찬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겠죠.

 

변비 개선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며, 장내 노폐물을 제거해 장질환을 예방하는 등 장건강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가지의 칼로리는 100g에 16kcal로 열량이 낮은데다 수분 함량이 94%나 되며,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피로회복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만성피로에 지쳐있을 경우 피로회복에 좋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 유용한 먹거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따라서 식단에 가끔 가지 반찬 포함시키면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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