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자육이란 연꽃의 성숙한 종자로 연의 씨앗입니다. 연꽃이 지면 연방에 거뭇거뭇한 씨앗들이 생겨요. 그걸 말려 사용하는데 껍질을 벗기면 땅콩처럼 하얗습니다.

 

이 연자육은 중국 고대 미녀인 양귀비가 미를 위해 즐겨 먹었고, 조선시대에는 왕의 치료제로 불렸던 만큼 평소 심장병을 앓아 온 성종의 치료제로 그리고 영조와 인조는 심신 안정을 위해 먹었다고 해요.

 

예로부터 건강을 위한 약재로 쓰였던 것 같은데, 최근에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것 같아요. 그럼 이러한 연자육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연자육 효능

 

 

혈관 건강

 

연자육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콜레스테롤 농도를 떨어뜨리고, 혈중 불필요한 중성지방을 없애며, 혈전을 녹이는 등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는 혈관 청소부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고혈압 등 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연자육은 탄수화물 비율이 60%로 높지만 체내 흡수가 잘 되지 않도록 소화 효소의 작용에 저항하는 저항성 전분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여 다이트에 좋습니다.

 

 

 

당뇨 예방

 

일반적인 전분은 섭취 시 빠르게 소화되고 흡수되어 혈당을 상승시키는데, 연자육은 저항성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소화 흡수가 아주 느려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인슐린 과다 분비를 차단합니다. 따라서 연자육은 당뇨에도 좋아요.

 

 

 

심신 안정

 

동의보감에서 연자육을 꾸준히 먹으면 신경과민과 우울증 등을 개선하고, 심리적인 안정에 좋다고 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경쇠약,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정신 불안증에 먹으면 좋겠지요.

 

 

 

암 예방

 

연자육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요.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 항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고요.

 

 

 

위 건강

 

위의 염증을 억제하고 위를 튼튼히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기능을 강화시켜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매 예방

 

연자육에는 아세틸콜린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기억력 감퇴를 막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연자육 부작용

 

 

생으로 먹으면 심장에 무리가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익혀 먹고, 그리고 연자육을 과다 섭취하면 복통,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 감기에 걸렸을 때, 산모, 소변을 잘 보지 못할 때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연자육 하루 적정 섭취량은 10~15알 정도, 차로 끓여 먹을 경우에는 하루에 2~3잔, 분말로 먹을 경우 하루 섭취량은 5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연자육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중에 파는 것 보니 국산 연자육도 있긴 한데 거의 껍질을 까지 않았더라고요. 껍질 깐 연자육은 수입산이더군요. 중국산도 있고 대부분 베트남산인 것 같았어요.

 

국내산을 사자니 껍질을 벗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것 같고 가격 차이도 있고 일단 저는 베트남산도 괜찮을 것 같아 베트남산을 구입해 먹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