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인 포도, 이러한 포도는 종류도 참 많지요. 그중에서 캠벨얼리 포도가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고요. 거봉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거봉은 한자어로 큰 봉우리라는 말입니다. 말 그대로 일반적인 캠벨 포도보다 크기가 큽니다. 당도도 높고요. 또한 거봉의 경우 종자 형성을 억제하여 씨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먹기도 수월하고 맛도 더 있지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거봉이 너무 달게 느껴져 개인적으로 캠벨 품종을 좋아하는 편이긴 합니다. 어쨌든 이번 포스팅에서는 거봉 포도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로 해소

 

거봉에는 각종 비타민과 당분이 풍부한데요. 특히 포도당과 과당 같은 당분은 체내로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바로 전환되기 때문에 피로 해소와 신진대사가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혈관질환 예방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한데요.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변비 예방

 

거봉에는 주석산, 구연산, 사과산과 같은 유기산이 풍부하고, 섬유질도 함유되어 있어 장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 해소 등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폴리페놀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한데요.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는 성분으로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고,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어 항암에 효과적입니다.

 

 

 

해독 작용

 

포도에 함유된 주석산,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독성을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소화촉진

 

거봉 등 포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 같은 당분은 장에 쉽게 흡수되기 때문에 소화 기능이 저하될 때 먹으면 소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거봉의 칼로리는 100g당 56kcal입니다. 생각보다는 칼로리가 많이 나가지 않는데요. 특히나 거봉 같은 포도에는 에너지로 바로 전환되는 포도당이 많아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밥 대신 섭취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많이 섭취한다면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겠지요.

 

 

 

피부미용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하고 비타민A, B, C 등 각종 비타민도 풍부해 피부 노화 예방 등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비타민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거봉 껍질에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거봉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거봉도 포도 종류 중 하나이니 일반 포도의 효능과 거의 다르지 않아요. 그런데 껍질에 유효성분이 많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꼼꼼한 세척이 중요하겠지요.

 

거봉 깨끗이 씻는법은 밀가루를 뿌려 10분 정도 그대로 둔 뒤 물에 헹구면 되는데요. 이때 밀가루가 이물질이나 유해성분들을 흡착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렇게 씻으면 마음 놓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특히 거봉은 씨 있는 일반 포도에 비해 껍질째 먹기에는 수월한 것 같아요.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