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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리는 비빔밥의 나물로 육개장 등 국의 부재료로 많이 쓰이지요. 무심코 먹는 식재료이지만 고사리는 산속의 소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단백질도 풍부하고 칼슘,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고사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다이어트

 

고사리 100g에 39kcal로 칼로리가 낮은데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큽니다. 따라서 섭취 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지요.

 

 

변비 예방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변비 예방과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부기 완화

 

고사리는 해열 작용을 하여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고요. 소변을 잘 보게 하는 이뇨 작용도 있어 부종 예방에 좋습니다.

 

 

뼈 건강

 

고사리에는 뼈와 치아를 튼튼히 하는데 효과적인 칼슘과 석회질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 촉진에 좋으며,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디톡스 효과

 

고사리는 섭취 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톡스 효과, 해독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면역력 강화

 

고사리에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산성 다당류와 기능성 다당류가 함유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건강

 

고사리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체내 축적된 나트륨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는데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등 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눈 건강

 

고사리에는 비타민A도 풍부한데요. 따라서 시력보호, 야맹증, 안구건조증, 눈질환 예방 등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피부 건강

 

비타민C, 비타민A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가꿔줘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고사리에는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 형성을 돕는 철분도 풍부한데요. 따라서 철 결핍에 의한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고사리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효능이 있는만큼 부작용도 있는데요. 고사리 나물은 차가운 성질로 과다하게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생고사리에는 비타민B1을 분해하는 아노이리나아제를 비롯해 유해 성분들이 들어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독성 물질은 끓는물에 삶아 우려내면 대부분 제거된다니 크게 우려할 정도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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