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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청국장이 있다면 일본에는 낫또가 있지요. 청국장과 낫또 둘다 콩을 발효한 식품인데요. 우리 나라 청국장은 찌개로 먹는 등 익혀먹는 반면 낫또는 생으로 먹는 식품입니다. 낫토의 경우 가열하면 영양소가 많이 손실된다고 하더라고요.

 

어쨌든 이러한 낫토,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섭취 시 우리 몸에 어떤 유리한 작용을 하는지 낫또의 효능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게요.

 

 

낫또 효능

 

변비 예방 등 장 건강에 효과

 

콩이 발효되면서 생기는 끈적끈적한 물질에는 바실러스균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이는 장내 유해 세균을 제거하고 유익한 균은 잘 자랄 수 있도록 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낫또에는 100g당 6.7g의 식이섬유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이는 바나나의 4배, 고구마의 7배 이상의 양으로 이러한 풍부한 식이섬유소 또한 장건강에 유익한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부분인데요. 따라서 변비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질환 예방

 

끈적끈적한 실부분에 있는 바실러스균이 나토키나제라는 효소를 분비하는데, 이 나토키나제는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져 덩어리진 상태인 피떡이라고 하는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혈전이 있으면 혈관을 막아 각종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의 생성을 막고 혈전을 용해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따라서 혈관이 튼튼해지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어 낫또는 심혈관질환, 뇌졸중,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낫또는 1인분 양의 칼로리가 180kcal라고 합니다. 비교적 열량이 낮은 편이지요. 게다가 낫토는 풍부한 식이섬유소의 함유로 적은 양을 먹어도 쉽게 포만감이 생겨 음식 조절에 유리하고요.

 

다이어트 시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또한 풍부히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을 뿐 아니라 당뇨에도 좋습니다.



 

뇌 활성화

 

낫또 속의 레시틴은 뇌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으며, 기억력 감퇴를 억제하여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숙취 해소

 

과음을 하게 되면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생성되는데, 낫또는 이러한 아세트알데히드가 생성되는 걸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숙취해소에 좋으며 따라서 간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면역력 강화

 

장건강과 면역력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장내 유익균이 부족하면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발효식품인 낫또가 장건강에 도움이 되어 아울러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낫또의 원료인 콩에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 등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어 여러모로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낫또에는 뼈건강에 좋은 칼슘이나 칼슘이 뼈에 흡수되는 걸 도와주는 비타민K 등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으며, 폐경기 이후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숙면에 효과

 

낫토에는 수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 분비와 생성을 촉진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B군이 풍부해 숙면을 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불면증 해소에 좋겠지요.

 


 

노화 예방

 

장의 독소를 배출해줘 피부를 맑게 가꾸고, 또한 이소플라본이나 사포닌 같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로 인해 노화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낫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조금 역할 수 있는 맛인데요. 저 역시도 그리 즐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꾸 먹다 보면 입맛이 길들여져서 그런지 묘하게 먹게 되더라고요.

 

어쨌든 일단 다른 효능들이야 당장 나타나는 부분이 아니니 모르겠고, 변비 해소에는 확실히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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