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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의 교배종으로 독일어로 양배추를 뜻하는 'Kohl'과 순무를 뜻하는 'rabic'이 더해져 콜라비란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해요.

 

적색과 녹색 두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일단 녹색은 못 봤고요. 주위에 겉껍질이 보라색인 콜라비를 흔히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러한 콜라비의 효능,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콜라비 효능 및 부작용

 

혈관 건강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하고, 비타민C 함량이 상추나 치커리 등과 같은 엽채류에 비해 4~5배 정도 더 많아 혈압 조절에 효과적인데요.

 

아울러 보라색 껍질의 콜라비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도 하므로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콜라비의 칼로리는 100g당 27~28kcal로 낮은데다 식이섬유가 양배추보다 1.5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음식 섭취를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어요.

 

 

 

암 예방

 

글루코시놀레이트 함량이 높은데요. 글루코시놀레이트에서 분해된 설포라판이라는 물질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항암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아울러 카로티노이드 그리고 자색의 껍질 속에 많이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에 효과적이라 이모저모 암 예방에 좋습니다.

 

 

 

변비 해소

 

콜라비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과 개선 등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장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위 건강

 

위산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는 위산과다에 효과적이라 역류성 식도염,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 환자가 먹으면 좋습니다.

 

 

 

뼈 건강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강화에 좋고, 치아를 튼튼히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아요.

 

 

 

피부 미용

 

풍부한 비타민C가 콜라겐 합성을 돕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시켜 피부 탄력 강화에 효과적이며,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해소

 

앞서 말했듯 콜라비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피로 개선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콜라비 부작용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에 섭취 후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찰 수 있고,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질환을 가진 환자의 경우 과다 섭취해선 안 되겠지요.

 

 

 

콜라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콜라비는 불에 조리해 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게 영양소 손실을 줄일 수 있어 더 좋아요.

 

그냥 먹어도 되고요. 샐러드, 피클, 깍두기, 동치미 등 각종 반찬으로 먹을 수도 있어요. 단맛이 나기 때문에 간식 또는 디저트로 과일처럼 먹어도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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