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은행나무가 심어져 있는 거리에는 가을이면 어김없이 구리구리한 냄새가 진동을 합니다. 이렇게 은행 열매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 이유는 겉껍질의 부틸산, 은행산, 빌로볼 등과 같은 물질 때문인데요. 지독한 악취로 동물이나 곤충이 종자를 먹는 것을 막는다고 해요. 그렇게 냄새는 고약하지만 은행은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습니다. 그럼 은행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은행 효능

 

폐기능 개선

 

한방에서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폐기능을 강화시키며,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침이나 가래, 기관지염, 천식, 결핵균을 억제하는 등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혈관계 질환 예방

 

은행에는 특히 은행잎에는 징코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전을 녹여주는 효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 질환 예방 등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노화 예방

 

은행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광염 완화

 

은행은 소변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소변이 자주 마려울 때 도움이 되고, 소변을 맑게 하는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따라서 방광염, 야뇨증 등 비뇨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지요.

 

 

 

피로 해소

 

은행에는 레시틴, 아스파라긴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뼈 건강

 

은행에는 또한 비타민D 모체인 엘고스테린이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체내 흡수 촉진에 도움을 주어 골연화증 예방에 좋습니다.

 

 

 

뇌건강

 

은행은 기억력과 집중력, 인지 능력 향상 등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에도 효과적인데요. 따라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은행 부작용

 

은행에는 아미그달린, 부리니민과 같은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익혀 먹어야 되고요. 과량으로 먹어선 안 됩니다. 과다 섭취 시 두통, 현기증,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마비 등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하루 섭취 권장량에 맞게 은행알을 섭취해야 됩니다. 은행 일일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하루 10알 이내, 어린이의 경우 2~3알 이내로 섭취량을 제한합니다.

 

 

 

은행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은행은 볶아서 먹기도 하고 은행밥으로 조림, 술안주로 다양하게 먹지요. 다양한 효능도 많으니 권장량 지켜 건강하게 드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