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름에 튀기고 볶는 음식을 많이 하다 보니 주방 후드에 기름때가 자주 낍니다. 기름때가 끼인 채 사용하면 주방 후드 기능도 떨어지거니와 또 후드에 붙어 있는 기름때가 녹아 가스레인지 불에 올려놓은 음식에 떨어질 수도 있어요. 어떤 때에는 기름이 녹아 가스레인지 상판에 떨어지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얼른 청소하여야겠기에 주방 후드를 청소했는데요. 이번에는 예전에 '살림 9단의 만물상'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설탕물티슈를 이용해 주방 후드 기름때를 제거해 보았습니다.

 

 

주방 후드 필터 청소법, '살림 9단의 만물상' 설탕물티슈로 기름때 제거 방법

 

주방 후드입니다.

 

 

일단 주방 후드의 필터를 빼 보았습니다.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기름때가 한가득입니다. 끈적해 손으로 잡기도 힘들더군요.

 

 

일단 설탕을 준비하는데요. 오래된 굳은 설탕을 시용하면 되겠지요.

 

 

볼이나 대야 등 적당한 용기에 설탕을 넣고요.

 

 

다음 물을 넣는데 물은 설탕과 같은 양, 즉 설탕과 물의 비율을 1:1로 해서 넣어요.

 

 

그리고 물티슈를 준비합니다.

 

 

물티슈를 설탕물 속에 넣어 충분히 적셔요.

 

 

이렇게 설탕물에 적신 설탕물티슈를 펼쳐서 후드에 붙여주기만 하면 되지요. 8시간 이상 붙여주면 좋은데요. 저는 전날 밤에 붙여 다음날 아침까지 붙여 두었어요.

 

 

다음날 아침

 

 

물티슈를 떼어내었어요. 떼어낸 물티슈 보니 기름이 많이 흡착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다음 따뜻한 물로 세척해주면 끝

 

 

그런데 기름때가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았기에 저는 주방세제를 덜어내고요.

칫솔로 문질러 다시 씻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따뜻한 물에 헹궜어요.

 

 

어쨌든 설탕 물티슈를 사용해보니 기름을 잘 흡착하긴 하더군요. 방송에서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인 베이킹소다와 비교해 실험했는데 설탕이 베이킹소다보다 기름을 훨씬 잘 빨아들이더라고요.

 

그렇게 설탕이 기름때를 지우는 원리는 단맛이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는데 설탕의 단맛이 기름도 잡아당기기 때문에 때를 쉽게 분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찌든 기름때는 설탕물티슈만으로는 무리인 것 같아요. 가벼운 기름때는 유용할 것 같아요. 힘들이지 않고 붙여두기만 하면 되니 좀 더 손쉽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지요. 하지만 오랫동안 붙여두어야 되니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게 흠이긴 해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