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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통증 중의 한 가지, 바로 두통이죠. 두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동맥경화, 고혈압, 뇌질환 등 병증의 하나일 수도 있겠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찾아와 우리를 괴롭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위에 보면 두통약을 항시 구비하여 다니시는 분도 많이 계시구요.

그런데 이러한 두통은 증상도 여러 가지인데요. 그 중에서도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편두통, 이 편두통의 증상, 편두통에 좋은 지압과 마사지 아울러 편두통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죠.


편두통 증상

편두통은 머리의 좌우 어딘가 한쪽에 치우쳐서 나타나는 두통으로, 맥박이 뛰듯이 욱신거리고 지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심하면 메스꺼운 중상과 아울러 구토현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편두통은 긴장성 두통의 일종으로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편두통에 좋은 지압, 마사지법

 


 

▶근육의 뭉침으로 인한 두통일 수도 있으니 뒷목과 어깨를 주물러 뭉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 주거나, 눈과 귀 사이에 움푹 들어간 관자놀이 부위를 눌러주면서 마사지 합니다.

 

▶편두통이 생기면 두유, 솔곡, 각손이라는 세 개의 경혈을 좌우 손가락 세 개로 누르면서 마사지합니다.
두유 : 이마 양쪽 끝에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하는 각진 경계면,
솔곡 : 귀에서 위로 집게와 가운데손가락 폭만큼 떨어진 곳
각손 : 귓바퀴를 옆머리에 붙였을 때 위끝이 닿는 곳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의 사이에 있는 합곡이라는 경혈과 엄지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 사이의 태충이라는 경혈을 누르면서 자극합니다.
합곡 :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의 갈라진 사이에 양 손가락 뼈가 만나는 지점 앞의 우묵한 곳입니다.
태충 :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뼈가 만나는 곳의 바로 앞의 우묵하게 패인 곳입니다.


편두통 예방법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하루 30분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7~8시간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합니다.

▶술과 담배가 두통의 원인일 수 있는데요. 술을 줄이시고 금연하도록 합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타이라민 성분을 함유한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어 타이라민이 함유된 적포도주, 치즈, 닭의 간, 훈제생선, 무화과 등의 섭취를 줄이고, 글루탐산 소다나 질산염 같은 화학 첨가물이 함유된 베이컨, 통조림, 소시지나 햄 그리고 커피, 초콜릿, 아이스크림 같은 찬 음식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만병의 원인이기도 한 스트레스, 두통 역시 스트레스가 악화 요인이 될 수도 있으니 평소에 과다한 흥분이나 긴장을 피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듯해요. 그리고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되는 질환으로 인한 두통일 수 있으니, 극심한 두통이 오래 지속될 경우 병원에 가셔서 꼭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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