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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한 번쯤 발 때문에 고생을 하신 적이 계실 텐데요. 발건강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저역시 운동화나 단화만 신다가 처음으로 볼이 뽀족한 구두를 신었을 때 발 여기저기에 껍질이 벗겨지고 물집에 상처, 심지어 발톱까지 빠지기까지 했습니다.

이외에도 맞지 않는 신발 착용으로 티눈, 굳은살 등 여러 가지 발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 건강을 위해서, 나아가 전신건강을 위해서도 자신에게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럼 자신에게 맞는 편안한 신발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발을 살 때에는 하루 중 오후 늦게나 저녁에 신발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때가 되면 오전에 비해 발이 약간 붓게 되므로 이때 신어 보고 골라야 작은 신발을 사는 실수를 범하지 않을 테죠.

▶신발을 신어봐서 엄지발가락과 새끼발가락의 뿌리 부분이 꽉 끼지 않는지 살펴봐야 하는데요. 신발의 앞쪽이 뽀족한 형태보다 둥그런 모양의 신발 형태가 좋으며, 성인의 경우 자기 발보다 1.2cm 정도 여유가 있어야 되고, 청소년의 경우 1.5cm 정도 여유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발뒤꿈치부분의 신발 커브가 자신의 발 커버와 잘 맞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분이 곡선과 신발의 아치라인이 서로 잘 맞닿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걸을 때 충격 흡수와 용수철 작용을 담당하는 곳인데요. 아치부위를 받쳐주는 아치 지대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구두) 뒷굽의 높이는 3.5cm 안팎의 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서 있을 때 체중은 발바닥에 전달되는데, 높은 굽의 신발을 신게 되면 이 체중의 안배가 깨지게 됩니다.


신발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이 편안해야 온몸이 편안해진다는 사실은 발이 불편해 본 적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공감하실 텐데요. 평소에 편안하고 자기에게 맞는 신발착용으로 건강을 지켜 나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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