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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주위의 많은 채소들, 반찬으로 샐러드로 많이 먹고 있는데요. 덩이뿌리를 식용하는 마, 산에 있는 약이라 하여 산약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마는 미끌거리고 특유의 비릿함 때문에 반찬으로는 즐겨 먹지는 않지만 예부터 약재로, 건강식으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요즘 마가 웰빙 먹거리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따로 챙겨 먹으시는 분이 많이 계시는 것 같아요. 그럼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흔히 알려진 건강식품 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마 효능

위장 보호
마에는 아밀라아제나 디아스타아제 같은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불량 등 위장병 치료에 효과적인데요. 특히 마의 끈적끈적한 점액질인 뮤신이라는 성분은 단백질 흡수를 돕고, 위벽을 보호하며 위궤양, 속쓰림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
마에 함유된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남성 스태미너 강화, 피로회복, 기력 증진에 효과
비타민B1, B12와 필수 아미노산의 풍부한 함유로 산 속의 장어라 불린 만큼 남성 정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마의 점액질 뮤신 성분은 기력 증진에 효과가 있으며, 혈관의 확장 및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도파민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로회복, 자양강장에 효과적입니다.


변비해소, 다이어트, 대장암 예방
마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는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 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변비해소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만성장염이나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마에 함유된 디아스타아제 효소는 녹말 성분이 포도당으로 전환하여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따라서 세포에 영양분이 차질없이 공급되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기억력 향상에 도움
마에는 콜린, 비타민B, B2, C와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집중력과 학습능력을 요하는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들의 두뇌활동 촉진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노화방지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마의 뿌리에서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고 하는 DHEA의 원료인 다이오게닌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따라서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겠죠.


면역력 강화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데요. 따라서 어린이나 어르신들을 비롯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건강 먹거리입니다.


마 먹는 법(마 맛있게 먹는 방법)

▶믹서에 마와 우유나 두유 아니면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 마시거나 사과 등의 과일과 함께 갈아 마시면 됩니다. 여기에 견과류까지 곁들이면 고소한 맛에 영양 듬뿍이겠죠.

▶마를 갈아 부침으로 해먹거나 튀김으로 해 먹기도 하며, 먹기 거북스럽지 않다면 신선한 샐러드로 해먹어도 됩니다.

▶마와 우유를 갈은 후 우유와 쌀을 넣어 죽을 끓여 먹으면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합니다.

▶마를 구워 참기름에 고운 소금을 넣어 만든 기름장에 찍어 김에 싸서 먹기도 합니다.


마효능과 마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마는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수확되므로 지금이야말로 신선한 마를 먹을 수 있는 적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데다 특히 전분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는 그만이므로, 바쁜 아침 거르지 마시고 간단한 마주스나 마죽을 아침식사대용으로 먹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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