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콜릿은 제가 좋아하는 간식 중의 하나이지만 왠지 다이어트에는 악영향을 미칠 것 같아, 가끔 달콤한 초콜릿의 유혹을 애써 뿌리치곤 하였어요. 하지만 초콜릿이 요즘 많은 분들의 관심사인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죠.



초콜릿 다이어트


초콜릿이 체중조절에 효과!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의 지방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몸속의 지방을 줄여주고 체질량 지수를 낮춰줍니다.
카카오 한 잔의 폴리페놀 함량이 600mg, 적포도주 한 잔 340mg, 녹차 한잔 165mg
다크 초콜릿의 폴리페놀 함유량 1,530mg~2,142mg/100g
생강즙 약 1,500mg/100g, 포도씨 약 700mg/100g, 토마토 100mg/100g
※다크초콜릿 속의 폴리페놀 함량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콜릿의 당분은 혈당 수치를 높여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과식을 피하고 소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초콜릿 속의 데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은 뇌를 자극해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므로, 식전에 초콜릿을 먹으면 순간적으로 혈당을 높이고 식욕을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초콜릿을 다이어트에 활용하려면

초콜릿을 다이어트에 활용하려면 우유나 설탕, 버터의 함유량이 비교적 적고, 카카오 함유량이 70% 이상의 다크초콜릿을 섭취하여야 하는데요. 하루에 약 30g~50g 정도의 섭취량이 적당합니다.

식전에 섭취할 경우 : 식사 전 공복에 초콜릿을 한 조각 정도 미리 먹으면 포만감이 생겨 음식 섭취를 줄입니다.
식후에 섭취할 경우 : 식사량을 80% 정도만 하고 식후에 초콜릿 같은 단 성분을 먹으면, 혈당치가 올라가 더이상 먹는 것을 자제할 수 있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먹으면 단맛에 대한 갈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카카오(초콜릿)의 기타 효능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소량의 카페인과 당분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가볍게 자극해 침체되고 우울한 기분을 밝게 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당분은 혈액 중에 공급되지 않을 때에 신경과민과 피로를 느끼는데, 초콜릿의 당분을 섭취함으로써 즉각 혈당치를 정상화시켜 빠르게 피로를 회복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나아가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을 예방하기 때문에 체중조절 및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혈관 질환 예방

초콜릿의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의 산화질소량을 증가시키는데요. 이러한 산화질소(NO)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LDL콜레스테롤 즉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중 그리고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예방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 속에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 성분의 함유량이 높아 노화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노화예방에 효과적이고 나아가 암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초콜릿 섭취 시 부작용(주의점)


▶위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버터와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일반초콜렛보다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의 다크초콜릿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많은 양을 섭취 시 초콜릿 속의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불면증과 속쓰림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 30g이내 적정량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초콜릿의 단맛은 위장 기능을 저하시켜 불필요한 수분을 만듭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가 민감하거나 위장기능이 좋지 않을 경우, 초콜릿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초콜릿 속에 함유된 유제품이나 지나친 당분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이나 식도염,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도 초콜릿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나 땅콩 같은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견과류 등이 함유된 초콜릿 섭취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초콜릿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하지만 카카오 함량이 낮은 초콜릿, 그리고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비만의 원인이 되지 않을까요? 어떤 음식이든 적정량과 올바른 섭취법이 중요할 듯하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