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맘때면 옛날에 시골에 사시는 저희 이모님께서 보내주신 도토리묵이 생각나는데요. 국산 도토리로 만든 진한 묵맛을 잊지 못해 마트에서 도토리묵만 보면 그 맛이 생각 나 한 번씩 사게 된지만 실망하기 일쑤이죠. 어쨌든 도토리묵이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가끔 챙겨 먹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그럼 도토리묵의 효능 알아볼께요.


도토리묵 효능

다이어트에 효능
도토리묵은 100g에 약 40kcal(칼로리)로 비교적 열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며, 도토리의 속의 타닌 성분은 지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장기간 한 가지 음식만 지나치게 먹으면 영양불균형으로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 원푸드 다이어트는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아요.


중금속 및 유해물질 배출에 효과
도토리묵은 인과 비타민B1, B2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건강 음식으로, 특히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acornic acid)이라는 물질은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도토리 1g이 중금속 폐수를 3.5t을 정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죠.


피로회복, 숙취해소에 도움
도토리는 피로가 쌓였을때, 술에 취했을 때에 피로회복, 원기회복,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장과 위 튼튼, 설사 완화 효과
도토리는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특히나 도토리 속의 탄닌 성분으로 인해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 등 성인병예방, 부종에 효과
체내 지방 대사를 개선시킴으로서 지방 흡수를 억제, 당뇨나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분대사가 좋지 않아 몸이 자주 붓는 경우 부종을 빼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코피, 토혈에 효능
코피나 토혈, 입안이 잘 헐고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는 경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저는 손쉽게 도토리묵을 묵간장과 곁들여 먹는데요. 부드럽고 쌉싸름한 맛의 도토리묵은 입맛도 돋워주고 그야말로 별미인 것 같아요.


도토리묵 양념장(묵간장) 만들기
간장 2큰술, 설탕이나 매실액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1/2큰술 넣고 다진마늘과 다진파나 쪽파 송송 썰어 넣었습니다.


도토리묵에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도토리는 다람쥐나 청설모 등의 먹이이기도 하죠. 괜히 야생동물들의 먹이를 빼앗아 먹는 것 같아 먹으면서 짠한 마음도 드는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