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밤 효능, 속껍질 율피효능과 활용법, 밤보관법
    정보/먹거리 2012. 11. 1. 10:48
    반응형

    제가 어렸을 적 집 근처에 군밤을 팔아 지나갈 때마다 구운 밤의 향에 취해 잠깐 발을 멈추고 했었던 기억이 가물가물 나곤 하는데요. 영양간식 중의 하나인 밤, 생밤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굽거나 삶아 먹으면 더 맛있죠. 그럼 이러한 밤 효능과 밤 속껍질인 율피의 효능, 아울러 밤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밤의 효능

    감기예방 및 피로회복에 효과
    밤에는 녹말이나 당분을 잘 분해시켜주는 비타민A, B1, B2, C가 골고루 함유돼 있는데, 특히 비타민C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성인병 예방
    밤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따라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주어, 심혈관질환을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숙취해소
    밤의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 좋은데요. 특히 생밤이 좋다고 하여 술 마실때 안주로 생밤을 먹기도 하죠.


    어린이 성장 발육에 효과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어린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며, 피를 맑게 해줍니다.


    근력강화에효과
    밤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근력 생성에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하체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효과
    밤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효과적인데요. 특히 비타민B1이 쌀에 비해 4배 이상 함유되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윤기있고 탄력있게 가꿔주며, 머릿결도 부드럽게 가꿔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위장기능 강화
    밤의 당분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위장기능을 강화하여 소화를 돕고, 설사나 배탈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허약체질이나 병후 회복에 효과
    밤은 100g에 162kcal(칼로리) 정도이고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식품입니다. 따라서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은 영양원이 될 수 있고, 병후 회복에 도움을 주며 유아의 이유식으로도 많이 활용합니다.


    신장 강화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장보호에 효과적이고 신장병에 좋습니다.


    밤 속껍질(율피)의 효능

    치매 예방
    율피라고 불리우는 밤 속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연구 결과 뇌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인지장애를 회복하는 기능, 기억력 향상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 예방
    밤 속껍질의 강한 항산화 작용은 암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효과
    밤의 속껍질인 율피(보늬)에는 탄닌이 풍부하여 피부미백효과와 주름 완화, 모공 수축, 각질제거에 좋아 율피로 팩을 하면 피부를 맑게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밤 속껍질(율피, 보늬) 활용법

    율피차
    물에 율피를 넣어 끓이면 되는데, 밤 속껍질에 함유된 탄닌 성분으로 인해 떫은 맛이 나서 먹기 거북하다면 꿀을 첨가하여 먹으면 떫은 맛을 어느 정도 제거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율피팩
    율피 가루에다 우유와 꿀을 섞은 율피팩을 얼굴에 거즈를 깔고 그 위에 발라 15분 정도 두었다가 떼어낸 후 미지근한 물에 헹구면 됩니다.


    보관법

    밤을 상온에 두면 과육을 파 먹는 밤바구미 애벌레가 생기기 쉬우며 과육 또한 딱딱해집니다. 그러므로 비닐팩이나 밀폐통에 넣어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장기간 보관할 시에는 껍질을 까서 비닐팩 등에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출출할 때 간식으로 딱인 밤, 저는 껍질을 까기도 귀찮고 해서 껍질째 삶아 반으로 쪼개 스푼으로 떠 먹는데요. 달콤하면서 부드러운 밤은 야식으로 먹어도 위에 부담이 가지 않고 좋더라고요. 선선한 기운이 도는 가을 밤 기름진 음식이 아닌 맛있는 밤으로 허기진 배를 채우는 것도 괜찮을 듯 하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