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눈에 좋은 차에는 결명자차, 구기자차, 감잎차
    정보/먹거리 2012. 11. 13. 11:24
    반응형

    현대인들은 컴퓨터, TV시청, 스마트폰까지, 근거리에서 작업하는 일들이 많아지다 보니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시력 또한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차 한잔으로 눈의 피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럼 눈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에 좋은 차

    결명자차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으로, 예부터 눈에 좋다고 전해져 내려오는데요. 눈의 피로, 충혈된 눈, 시야가 뿌옇게 흐려졌을 때 등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위장의 활동을 좋게 하기 때문에 변비에도 효과가 있어 변비로 인한 눈의 이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환으로 눈이 나빠진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결명자는 찬 음식에 속하므로 몸이 차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끓이는법
    살짝 볶은 결명자 20g에 물 600ml 넣어 끓이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붉은 빛이 날 때까지 더 끓여서 취향에 따라 꿀을 가미해서 먹으면 됩니다. 보리차처럼 수시로 마실려면 결명자 20g에 물 2L정도 넣어 끓여 마시면 됩니다.


    구기자차


    구기자차는 구기자 나무의 붉은 열매를 이용하여 끓이는 차로, 백내장, 노안 등의 노인성 안과 질환을 예방하고 시력 감퇴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구기자에 베타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베타인은 구기자의 주요 성분인 콜린이 산화되어 비타인 알데히드가 되고 이것이 다시 산화되어 중요한 생리기능을 가진 메탈기의 공급원인 베타인이 되는데, 간 기능과 시력을 보호하고 회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끓이는 법(만드는법)
    구기자를 찬물에 재빨리 씻어 건져 물기를 빼고 물을 붓고 중간 불에서 은근히 달입니다. 끓인 후 건더기 걸러내고 마실 때는 취향에 따라 꿀을 가미해서 먹거나 대추나 잣을 띄워 먹어도 됩니다.


    감잎차

    감잎차는 비타민A와 비타민C, 미네랄 등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특히 감잎차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 눈의 뻑뻑함을 느끼는 안구건조증과 밤에 눈이 어두운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드는 법
    감잎을 따서 깨끗이 씻은 후 2~3일 정도 그늘에 말립니다. 그리고 말린 잎을 잘게 썰어 찐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면 되는데요. 시판되는 감잎차 사서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먹으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죠.


    그외

    눈이 자주 충혈되는 사람에게 좋은 국화차와 백내장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고 눈의 안정에 도움을 주며 역시 눈이 충혈되었을 때 좋은 산딸기차와 질경이차가 있습니다.


    눈건강을 위해 정제 설탕은 NO

    눈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죠. 이럴 때에 눈에 좋은 결명자차나 감잎차, 구기자차를 따뜻하게 우려 먹으면 눈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차가워진 몸도 데울 수 있어 일석이조인 것 같아요.

    그런데 차를 마실 때 정제된 설탕을 타서 마시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설탕은 칼슘을 빼앗아가기도 하고 시신경에 필요한 영양분인 비타민 복합체의 손실을 가져오게 되므로 눈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호에 따라 조금 달게 마시고 싶으시다면 설탕보다는 약간의 꿀을 가미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