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는 한국인들이 즐겨 먹는 채소 중의 하나이죠. 김치를 비롯하여 생채, 숙채 등 반찬으로 그리고 각종 육수를 우려낼 때에도 넣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쓰임새 많은 무는 건강에 좋은 효능도 많답니다. 그럼 무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무의 효능

소화촉진, 위장강화
무는 천연소화제라고 일컫을 정도로 위장의 소화촉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분분해효소인 디아스타제와 단백질 분해효소와 지방의 소화를 돕는 에라스타제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변비해소 등 장건강에 도움
무에는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장내의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장 운동도 촉진시켜 주고 강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무는 변비예방과 설사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무를 자주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좋아져 노폐물과 지방질 배출을 촉진시키는데요.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혈액을 맑게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결과적으로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강화
무는 감기와 기관지질환에 효과적인데요. 목이 아프거나 기침, 가래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무의 매운 맛을 내는 항균 성분인 시니그린이 기관지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개선해 주기 때문으로, 기관지염이나 감기로 고생하고 있을 때 무즙을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되겠죠.


다이어트에 효과

무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요. 100g에 13kcal 정도로 칼로리도 낮고, 수분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먹으면 포만감이 생깁니다. 아울러 무는 대사를 좋게 해, 수분배출을 돕는 역할도 하는데요. 따라서 붓기도 없애고 여분의 지방질 배출도 촉진시키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
무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지만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하는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두가지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성분이기 때문에 노화방지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와 간기능 강화

무 속의 아밀라아제 성분이 음주 후 구토나 두통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몸밖으로 배출하기도 하고, 또한 무는 이뇨작용에 효과적이라 숙취해소 등 간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과음 후 무즙을 마시거나 무요리를 해먹으면 많은 도움이 되겠죠.


암예방
무의 아린 맛을 내는 유황화합물은 세포를 자극하면서 인터페론을 만들어 위암, 식도암, 자궁경부암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무 속의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 또한 암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

무의 매운맛이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회를 놓을 때 무채 위에 올려놓는 이유이기도 하죠.


니코틴 중화 해독
무는 니코틴을 중화시키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흡연자들에게 좋은 먹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염, 해열작용
무는 소염작용이 있는데요. 특히 날것은 몸을 식혀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열이 날 경우 열을 식혀주고 염증을 억누르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삶은 무는 몸을 데워주는 기능을 합니다.


좋은 무 고르는 법


무를 고를 때에는 둥글고 모양은 균일한 것이 좋은데요. 잎쪽은 파랗고 뿌리쪽은 통통하며 잔뿌리가 많지 않은 것, 그리고 단단한 것, 매운맛이 적고 단맛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건강에 좋은 무 맘껏 맛있게 드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