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춘곤증에 그리고 입맛도 떨어지고 해서 봄나물 냉이 사다가 냉이무침을 해먹었는데요. 쌉싸름하면서 향긋한 내음에 저절로 봄기운이 느껴져 기분 좋아지더라고요. 그럼 이렇게 봄을 부르는 냉이, 봄나물 냉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간기능 회복에 도움
냉이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간장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과음 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간기능을 도와 지방간, 간염, 간경화 등 간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춘곤증에 효과
냉이에는 비타민B1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에 좋으며, 면역력이 떨어져 몸이 나른해지는 봄철 춘곤증에 좋은 음식 중의 하나인데요. 게다가 냉이는 채소 중에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 철분, 요오드, 인 등 무기질도 풍부해 체력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작용 촉진
냉이는 특유의 향이 입맛을 돌게 하고, 씹히는 질감과 독특한 향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섭취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눈건강에 도움
냉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눈의 충혈, 눈의 피로, 안구건조증, 시력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공부하는 학생이나 시력이 저하되는 노약자들이 먹으면 도움이 되겠죠.


성인병 예방
냉이에는 리노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므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암예방에 효과
냉이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비타민A가 풍부한데요. 베타카로틴이라는 전구체로 존재하다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연구에 의하면 베타카로틴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암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혈작용
지혈작용이 뛰어나 한의학에서는 약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월경과다, 자궁출혈, 토혈,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 치질로 인한 출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 개선

냉이는 식이섬유의 함유와 장의 나쁜 균을 해독시켜 변비를 예방,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변을 시원하게 배출시키는 효능도 있어 부종에도 효과적입니다.


냉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생각만으로 콧가에 냉이향이 느껴지는데요. 오늘 식탁에 봄철 건강에 좋은 냉이를 곁들인 된장찌개나 냉이무침을 올려 봄을 맘껏 누려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