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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봄이라 그런지 입맛도 없고 한데요. 이럴 때 반찬으로 달래무침을 해먹거나, 짭조름한 달래간장에 밥을 비벼 먹으면 알싸한 달래맛을 느끼면서 밥 한릇은 뚝딱할 수 있죠. 이렇게 달래는 입맛을 돋우기도 하지만 건강에 좋은 효능도 있는데요. 그럼 봄나물 중의 하나인 달래의 효능 한 번 알아볼께요.

 

 

달래 효능

 

살균, 항암작용
달래는 마늘과 마찬가지로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강력한 살균, 항균작용으로 바이러스 염증 등을 억제하기도 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도 뛰어납니다.


면역력 증강과 피로회복
달래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몸의 저항력을 높여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동맥경화 예방
달래는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건강을 위해 육류를 먹을 때 달래와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조금 막을 수 있겠죠.


피부미용에 효과
달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고, 콜라겐 합성에도 효능이 있기 때문에 피부 노화예방과 아울러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 줍니다.


남성들의 스테미너 향상
달래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양기를 보강해 주기 때문에 자양강장 효과와 남성들의 정력강화에 좋습니다. 따라서 승려들이 먹어서는 안 되는 오신채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식욕부진, 불면증 개선
달래는 봄철에 나타날 수 있는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좋으며, 불면증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여성질환에 효과
달래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고 자궁 내 어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성들의 자궁과 난소 건강에 좋은데요. 자궁출혈이나 생리불순 등에 좋고 생리통이나 냉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빈혈예방
철분 등 무기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빈혈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달래 섭취 시 유의점과 고르는 법

 

달래 섭취시 주의점
톡 쏘는 매운맛의 마늘과 영양면에서나 효능면에서 많이 비슷한데요. 따라서 위장질환을 가지신 분들이 생마늘을 먹을 때 유의해야 하듯이 달래도 날 것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위장이 쓰릴 수 있으니 위염이나 위궤양을 앓고 계신 분들은 주의해야 할 듯해요. 그리고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므로 열이 많은 사람들도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달래 고르는 요령
달래는 알뿌리가 크고 통통하면서 줄기는 푸르고 마르지 않는 것이 싱싱하긴 하지만, 알뿌리가 클수록 매운맛이 강하고 향이 강하므로 알뿌리가 너무 큰 것보다 적당한 크기를 택해야 맛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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