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굴비는 조기를 소금간을 하여 말린 것으로 영광 법성포 굴비가 유명하다죠. 저도 비싼 건 못 사 먹지만 가끔 마트에서 저렴한 걸로 사다 먹거나 TV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해서 먹기도 하는데요. 죄다 영광 법성포 굴비네요. 영광은 습도, 바람 등 지리적 조건이 조기를 말리기에 적절한가 봐요.

그런데 저는 이러한 굴비 볼 때마다 굴비를 먹지 않고 천장에 매달아 굴비 한 번 바라보고 밥 한 숟갈 떠먹는 자린고비 이야기가 떠오르네요. 어쨌든 밥도둑 굴비, 굴비의 효능과 굴비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굴비(조기) 효능

▶굴비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여 어린의 성장발육, 노약자나 병약자의 영양 보충에 도움을 줘 원기회복에 좋으며, 입맛이 떨어졌을 때에는 식욕을 돋우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의 기능을 돕는데요. 특히 음식을 먹은 후 식체나 신경성 위장병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특히 야맹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요로결석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신장 결석, 방광결석,방광염 등에도 효과적이고, 전립선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굴비 고르는 법(생선 조기, 굴비 원산지 구별법)


굴비를 고르 때에는 우선 잘 말려졌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배나 아가미 등에 상처가 없고 비늘이 촘촘히 온전하게 붙어 있는 것, 그리고 몸통에 비해 머리가 작고 배부분이 노란색을 띠며, 눈은 검은색을 띠고 눈주위는 노란색을 띠는지 살펴봅니다.

국내산과 수입산 조기(굴비)의 원산지를 구별하는 방법은 국내산 조기의 경우 배부분이 진한 황금색인데요. 등도 약간 황금빛을 띠고 있습니다. 반면에 수입산은 잿빛을 띠고 있으며 늘씬한 유선형입니다. 

그리고 국내산 조기의 경우 꼬리 지느러미가 좁고 삐죽한 느낌이 난다면 수입산 조기는 꼬리 지느러미가 넓습니다. 무엇보다 머리부분에 다이아몬드 돌기가 있다면 국내산 굴비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저 맛있게 먹는 생선 굴비이지만 효능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쫄깃하고 짭조름한 굴비구이로 오늘 반찬 어떨까 싶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