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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마트에서나 시장에서나 빠알간 딸기들이 즐비해 있죠. 마치 완연한 봄을 알리듯 예쁜 레드옷으로 뽐내는 듯한데요. 그럼 레드푸드 중의 하나인 새빨간 딸기의 효능과 딸기 씻는 법, 보관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딸기 효능


피부미용에 효과
딸기에 풍부히 함유된 비타민C는 자외선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피부나 홍조가 있는 피부에 좋습니다.

아울러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미백효과,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과일산 또한 풍부해 묵은 각질제거에도 효과적이라 피부를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꾸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예방
딸기에는 섬유질과 펙틴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키므로 변비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는 등 장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
딸기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라이코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칼륨,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에 효과적인 펙틴 성분이 풍부해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딸기는 100g에 27kcal로 칼로리도 낮고 수분이 많아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력증진, 스트레스 회복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해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로회복과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항암효과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과 라이코펜 성분은 암을 예방하고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인데요. 면역력을 증강시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욕촉진, 소화촉진

딸기는 포도당, 과당과 같은 당분과 구연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어, 식전에 먹으면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합니다. 또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기도 하여 소화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시력보호
딸기에는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는 등 눈건강에 좋습니다.


충치 등 치아 건강
딸기에는 천연감미료인 자일리톨이 풍부한데요. 이는 충치, 치주염 예방에 효과적이라 치아와 잇몸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모에게 엽산보충

딸기에는 엽산도 풍부한데요.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결손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이죠.  때문에 산모들의 엽산 보충을 위해서 딸기는 좋은 먹거리입니다.


신경통 등 통증 완화
딸기 속의 메틸살리실산은 소염과 진통작용이 있는 물질인데요. 따라서 신경통이나 두통, 류머티즘에 효과적입니다.


당뇨 합병증 예방
딸기 속에 함유된 피세톤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당뇨 합병증 예방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단백질에 붙은 당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켜 glyoxalase1이라는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효소의 활동성을 증가시켜 당뇨 합병증을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딸기 고르는 법, 보관법, 씻는 법


딸기 고르는 법
딸기를 고를 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파룻파릇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맛있는 딸기를 고르기 위해서 과육이 꼭지부분까지 붉은 빛깔이 도는 것으로 고르도록 합니다.


딸기 보관법
딸기는 무른 과일이라 구입해서 바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보관해야 할 때는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종이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 상자에 담되, 서로 가깝게 놔두면 과육이 부닺히면서 멍들어지고 물러져 상할 수도 있으므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정렬하여 담고 랩을 씌운 뒤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보관할 때는 씻지 말아야 할 것이며, 수분이 증발해 맛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꼭지도 떼지 말고 보관하도록 합니다.

딸기 씻는 법(씻기)
딸기를 씻을 때에는 꼭지를 떼지 말고 흐르는 물에 씻되, 과육이 부드럽기 때문에 으깨어지고 상하기 쉬우므로 조심스럽게 씻어야 합니다. 또한 딸기를 물에 30초 이상 담가두면 비타민C가 물에 녹아 빠져 나오기 때문에 오래 담가두지 않고 재빨리 씻어야 됩니다. 

그런데 하나 염려스러운 건 딸기는 껍질을 깎지 않고 먹으므로 표면에 묻어있을 수도 있는 농약 성분을 우려해 살균 소독을 위해서 소금물에 씻는 경우도 있지만 소금물은 삼투압 때문에 표면의 농약이 오히려 딸기 속으로 스며들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딸기는 하루에 6~7알 정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을 만큼 비타민C가 풍부한데요. 뭐든 제철에 나오는 과일과 채소가 더 좋다고 합니다. 제철 딸기 많이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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