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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억만금이 있다한들 건강과 맞바꿀 수는 없겠죠. 그만큼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인데요. 그런데 각종 건강의 위협 요인 중 하나인 비만, 이러한 비만해소를 위해 다이어트를 할려면 섬유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고 들었을 것입니다.

 

그럼 과연 식이섬유질이란, 그리고 종류, 섬유질이 많은 음식, 과연 식이섬유가 어떻게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지, 다이어트를 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볼게요.

 

 

식이섬유질이란?

 

식이섬유는 야채와 과일, 해조류, 곡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성분인데요. 그런데 이러한 섬유질은 채내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아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지 않으므로 사실 영양가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공, 정제된 음식물의 섭취가 늘어나 섬유질 섭취가 현저히 부족하고, 섬유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섭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요.

 

 

섬유질의 종류

 

수용성 섬유질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부드러운 섬유질로서 사과나 바나나, 키위 같은 과일, 다시마, 미역, 김 등의 해조류, 귀리나 보리 같은 일부 곡물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액 안으로 들어가서 혈액에 붙은 노폐물을 흡착하여 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혈액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불용성 섬유질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는 거친 종류의 섬유소로 몸안에서 부피를 팽창시켜 노폐물을 흡착하여 변으로 배출하는데요. 콩나물, 배추, 감자, 시금치, 고구마 같은 각종 채소류와 현미, 팥, 옥수수 등 곡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불용성 섬유질은 다시 완전 불용성과 반불용성 섬유질로 나눌 수 있는데, 완전 불용성은 나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수분을 흡수하는 힘이 적어 변이 묽어지지 않습니다. 변비 있으신 분들은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다니 주의하세요.

 

 

식이섬유가 비만을 예방하는 원리, 다이어트 효능

 

▶식이섬유질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섭취하면 위장에서 물을 흡수하여 팽창하게 됩니다. 그러면 포만감이 생기게 되고, 자연히 식욕이 억제되니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겠죠.

 

▶또한 섬유질은 장에서 당분을 흡착하여 당이 소장벽에서 혈중으로 천천히 유입되게 함으로써 한꺼번에 유입된 당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습니다.

 

▶아울러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탄수화물 흡수율을 조절하므로 체중조절에 효과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대장 활동도 원활하게 하죠. 따라서 변비 예방과 해소에도 효과적인데요. 이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부분이에요.

 

 

식이섬유질 섭취가 비만해소를 위한 한 방법이긴 하나 흰쌀, 흰 밀가루로 만든 빵 등 가공된 음식물의 섭취, 상대적으로 채소의 섭취는 줄어들어 섬유질의 섭취가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충분한 식이섬유의 섭취는 비만예방은 물론이거니와 아울러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니 건강관리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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