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연한 기회에 시작한 블로그, 처음에는 방문객과 상관없이 하루하루 블로깅 한다는 그 자체가 나에게는 흥미였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한 해 두 해 넘기면서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듯 나역시 끄적끄적 볼품없이 쓴 글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으며, 파워블로그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방문객 확보와 조금은 영향력 있는 블로그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랬지만 정말 쉽지는 않은 것 같다.

최근에 방문객이 갑자기 급감하는 사태가 일어났고, 아울러 허탈감과 맥빠짐에 이르렀다. 그래서 다시금 시작하고픈 마음에 길벗에서 출판한 고영민의 '파워블로그 비밀노트'라는 책을 펼치게 된 것이다.


'1000명을 부르는 힘, 파워블로그 비밀노트'는 파워 블로그를 꿈꾸는 이들에게 방법과 방향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다 보면 솔직히 어떤 성격의 블로그를 해야될지 막막하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8가지의 블로그 유형이 소개되어 있어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포털블로그를 선택할지 전문 블로그를 선택할지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한 간단한 설명 그리고 구체적으로 블로그의 글은 언제, 하루에 몇 개가 적당한지 등 글쓰기 요령, 제목 만드는 방법, 메타서비스를 이용해 노출시키는 방법. 블로그 꾸미기, 블로그 홍보하는 방법, 소통하는 방법 등 좀더 파워블로그로 한 발짝 나아가기 위한 기법들이 전개되고 있다.


물론 블로그를 운영해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아는 내용이긴 하다. 하지만 그 중에는 내가 미처 몰랐던 부분도 있긴 하다. 그래서 설명대로 따라하기도 하지만 책 본문 사이사이에 설명을 위한 이미지 부분이 조금 흐릿하게 보이는 경향이 있어 초보 블로거라면 조금은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일반적인 블로그에 관한 책들이 네이버 블로그 위주의 설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반해, 이 책은 특이하게도 다음 블로그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조금은 낯설기도 한 부분이 있지만 다음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거나 앞으로 개설할 예정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