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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에 보면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충분한 수면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아주 기본적인 것인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잠못드는 밤이 많은 것 같아요.

 

이런 분들의 숙면을 위해 불면증을 예방하고 해소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데요. 먹는 음식으로도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불면증 해소를 위한 방법 중 수면에 도움되는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유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트립토판을 이용하여 합성하는데, 우유에 이러한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자기 전에 따뜻하게 데워 한 잔 먹으면 몸과 마음이 안정되고, 수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우유는 불면증에 좋은 식품입니다.

 

 

바나나

바나나 역시 트립토판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세로토닌 호르몬을 촉진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추

상추 줄기를 자르면 우유빛 유액이 보이는데요. 이는 쓴맛을 내는 락튜카리움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진통, 진정, 최면효과가 있어 수면을 유도해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통밀빵

통밀빵에도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있어 잠이 잘 올 수 있도록 유도하여 숙면에 좋은 음식입니다.

 

 

키위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마그네슘, 세포내에서 호르몬과 신경 전달 기능을 돕는 이노시톨이 풍부하여 숙면에 좋습니다.

 

 

파는 성질이 따뜻해서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데요. 따라서 잠이 잘 오지 않을때 파를 달여먹는 등 섭취하면 불면증 해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연근

연근 역시 마음을 안정시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대추

대추의 단맛이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켜 불면증을 해소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역시 수면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파

양파  속의 유화알린 성분은 신경 안정과 혈액순환을 도우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

마늘 역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따라서 불면증에도 좋습니다.

 


감자

감자에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졸음을 유도하는 트립토판 생성을 방해하는 위속의 산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아몬드에는 근육 이완을 돕는 마그네슘과 수면 촉진에 효과적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에 좋습니다.

 

 

호두

호두에는 대뇌 조직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의 멜라닌 색소는 정신 안정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아마씨

아마씨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과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달걀

생체리듬을 조절해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의 생성을 돕습니다, 따라서 불면증에 좋은 음식인 것이죠.

 

 

불면증에 좋은 음식, 수면에 도움되는 식품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먹거리들이 있지요. 이렇게 먹는 음식 이외에도 양파를 잘라 머리맡에 두는 것만으로도 신경을 안정시켜 수면에 도움이 되고, 자기 전에 베개 위에 라벤더오일을 떨어뜨려도 효과적입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불면증에 시달릴 때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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