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못생긴 사람을 호박 같다고 하죠. 표면이 매끈하지 않고 울퉁불퉁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눈에는 그리 못생겨 보이지는 않네요. 호박꽃도 마찬가지고요. 어쨌든 아무리 못생긴 호박이라지만 몸에 좋은 효능만은 많습니다. 이 둥그런 늙은호박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늙은 호박 효능

 

면역력 강화

늙은 호박에는 노란색을 띠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죠. 따라서 점막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어요.

 

 

피부 미용

늙은호박 속에 있는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자외선을 막고, 피부 탄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늙은호박은 100g에 27kcal로 칼로리가 대체로 낮은 편이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혈당 안정

2010년 논문에 의하면 늙은호박은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당을 안정시켜야 하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겠지요.

 

 

부종 예방

호박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 체내 수분이나 노폐물, 독소를 배출해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출산후 먹으면 더욱 좋겠지요.

 

 

기침, 가래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많이 있을 때 가래를 뱉어내는 효과와 더불어 열이 오르는 걸 방지하기 때문에 가래가 끓어오르는 기침을 하는 등과 같은 감기 증상이 있을 때 먹어주면 좋습니다.

 

 

눈건강

비타민A가 풍부해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등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숙변 제거에 좋은데요. 장내에 있는 세균들을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고, 유용한 미생물의 성장을 돕습니다. 따라서 장건강에 좋지요.

 

 

소화흡수에 좋음

늙은 호박의 경우 당질이 풍부한데요. 이로 인해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위장질환을 앓고 있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 회복기 환자, 노약자들에게 좋습니다.

 

 

저혈압

비타민C와 혈압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늙은호박은 혈압을 상승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두뇌 발달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두뇌 활동에도 좋아 수험생들이 먹어도 좋을 식품입니다.


 

혈관 건강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는 것을 막아 뇌혈관 질환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노화 예방, 암예방

베타카로틴의 항산화 효과로 노화예방과 함께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 증식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남성 건강

호박 속의 셀레늄 성분은 정자의 생산성과 활동력을 증가하게 하고, 아울러 전립선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불면증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신경완화 작용에 효과적이라 불면증에도 좋습니다.

 

 

늙은호박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늙은호박을 즙으로도 많이들 먹고 있지요. 그런데 호박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마른 여성의 경우에는 과다한 섭취는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켜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호박은 차가운 성질이므로 몸이 차가운 사람의 경우 호박물을 달여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어떤 음식이든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잘 택해서 먹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