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꾸미 씻는법과 보관법, 내장제거 손질법과 쭈꾸미 효능
    정보/먹거리 2014. 3. 18. 00:24
    반응형

    낙지보다 작은 문어과의 연체동물인 주꾸미, 봄이 제철로서 곳곳에 주꾸미 축제가 열릴 만큼 이 무렵 많이 잡히기도 하고요. 부드럽고 살이 꽉 차 있어 맛도 일품이죠. 이러한 주꾸미는 볶음, 샤부샤부 등 다양한 요리로 즐겨 먹는데요. 그럼 이러한 주꾸미의 효능과 쭈꾸미 깨끗이 씻는 방법, 손질법, 안전한 보관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꾸미 효능

     

    빈혈 예방

    주꾸미는 철분이 풍부해 임신과 출산으로 빈혈이 있는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피로회복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운동 후에 발생하는 피로 물질 즉 젖산을 분해하는 데 매우 탁월한데요. 따라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고 간장 해독에도 도움을 줍니다.

     

    위 기능 강화

    특히 먹물에는 위액 분비 촉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두뇌발달

    DHA가 풍부해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눈건강

    쭈꾸미 속의 타우린 성분은 망막세포를 보호하고 안정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시력보호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눈건강에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지방이 1% 정도 밖에 들어 있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주꾸미 빨판, 제대로 세척하지 않으면 식중독 일으킬 수 있어

     

    식중독균에 감염되어 있는 주꾸미를 깨끗이 세척한다면 균 제거가 가능해 먹어도 안전하지만 만약 대충 씻어 각종 세균이 제거되지 않은 채 먹는다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도 있는데요.

     

    주꾸미는 점성이 높은 물질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세균에 오염되면 세척에 의해서 쉽게 균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씻을 때 더욱 유의해야 되는데, 특히 구조가 복잡한 빨판 세척에 신경쓰도록 합니다.

     

     

    주꾸미를 각종 균으로부터 안전하게 씻는 법

     

    그냥 물로만 세척하는 것보다 소금이나 밀가루를 이용하여 씻는 것이 좋은데요. 소금이나 밀가루로 세척하면 빨판과 몸 표면에 있는 특유의 끈적끈적한 점액성 물질이나 비린내 그리고 세균을 제거하는 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아울러 씻을 때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세척하도록 합니다.

     

     

    안전한 주꾸미 보관법, 손질법, 조리법

     

    ▶1. 수분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보관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먼저 주꾸미의 내장과 먹통을 제거합니다.

     

    ♣내장 제거 방법

    쭈꾸미의 내장을 제거할 때에는 몸통에 엄지손가락을 넣어 뒤집은 뒤 내장을 떼어내는 방법도 있고, 몸통을 반으로 가른 뒤 칼끝으로 쭉 밀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2.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비닐팩에 담아 냉동보관합니다.

     

    냉동된 주꾸미를 해동시킬 때에는 고인 물에 오랫동안 담가뒤서는 안 됩니다. 아울러 냉동했다고 무조건 안전하다고 여겨서는 안 되며, 꽝꽝 냉동된 상태라 하더라도 한 달 이내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이상 주꾸미 안전하게 먹는 법에 효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쫄깃쫄깃 씹히는 식감에 감칠맛까지 나는 맛있는 주꾸미, 안전한 손질과 보관으로 건강하게 섭취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