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닭을 익히기 위해서 어떤 조리도구를 쓰시나요? 많은 분들이 무심코 쓰고 있는 조리도구가 우리에게 위험한 존재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조리도구가 우리에게 위협을 줄 수 있을까요? 몇 주전 '위기탈출넘버원'에서 방송한 내용입니다.

 

 

닭고기 조리 시 피해야 할 조리 도구

 

 

알루미늄 캔

 

 

캠핑장에서 비어 캔 치킨 많이들 해먹죠. 비어캔치킨이란 맥주캔에 닭을 꽂고 맥주를 끓이면서 요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얼마 전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엄태웅 엄지온 부녀도 집에서 텐트를 쳐 비어캔치킨을 해 맛있게 먹더라고요.

 

하지만 맥주캔을 비롯한 알루미늄을 가열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최근 국내 환경연구원의 실험 결과 가열 전에는 캔맥주에서 일종의 환경호르몬 성분인 비스페놀A가 검출되지 않았는데 가열 후 검출되었기 때문인데요.

 

이 비스페놀A는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는 성분이지요. 실험용 쥐에 비스페놀A를 주입한 결과 전립선종양, 유방암, 비뇨기계 이상, 성조숙증이 발견되었고, 비스페놀A에 고농도로 노출된 임산부의 경우에는 출산 시 태아 기형의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캔을 가열하면서 조리를 하는 것은 금지하는 것이 좋겠지요.

 

 

압력솥

 

삼계탕 등 닭고기 조리 시 압력솥으로 하는 경우 많지요. 조리시간도 단축되고 육질도 부드러워져 많은 사람들이 압력솥을 닭고기 조리 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닭을 익히면서 지방이 나올 것이고, 그 지방이 압력솥의 노즐을 막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노즐이 지방으로 막힌 상태에서 계속 가열하게 되면 압력을 못 이겨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폭발하면서 자칫 압렵솥 뚜껑에 맞아 다치거나 뜨거운 기름과 국물이 튀어 화상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요.

 

 

닭고기 조리 시 위험한 조리도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리시간이 길어지더라도 닭고기는 안전하게 냄비에 조리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이상 닭고기 요리 시 위험한 조리도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