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말벌 개체수 급증, 꿀벌보다 독성 강해, 말벌에 쏘였을때 증상은?
    정보/생활정보 2015. 8. 18. 21:02
    반응형

    요즘 말벌 쏘임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민들이 생활하는 주택이나 아파트 단지 등 도심에서 말벌 관련 신고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요즘 도심에서 말벌집이 자주 발견되고 말벌이 출현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말벌에 쏘임 시 위험성과 말벌에 쏘였을 때, 말벌집을 발견하였을 경우 대처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도심에 말벌 출현이 많은 이유는?

     

    최근 도심지에 녹지화가 가속화 되고 있고, 따라서 말벌이 서식할 수 있는 좋은 환경들이 점점 생성되고 있는 이유도 있다고 하고요. 도심의 콘크리트 건물의 벽 같은 경우는 상대적으로 다른 자연 물질보다 단단해 집을 지으면 그만큼 안전성을 가질 수 있어서 주택 처마 밑이나 아파트 베란다 등 도심에서 말벌집을 쉽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8, 9월에 말벌의 개체수가 늘어나는 이유는?

     

    8월은 장마철이 지난 시기이죠. 이렇게 장마철이 지나면서 말벌의 개체수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번식기이기도 하고, 특히 올해의 경우 비가 많이 오지 않은 마른 장마라 말벌에게 개체번식과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이라 개체수가 급증해졌다고 합니다.

     

     

    말벌에 쏘였을 때 증상, 위험성

     

    말벌에 쏘이면 피부에 생긴 상처나 환부에 나타나는 세균 감염증의 하나인 봉와직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물집이나 홍반, 열감, 부종,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말벌에 쏘일 시 심하면 오심이나 구토, 저혈압, 호흡곤란, 흉부압박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만약 치료가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니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되는 문제이죠.

     

     

    말벌에 쏘였을 때 대처법

     

    만약 침이 박혀있다면 빼줘야 되겠지요. 손톱으로 벌침을 잡으면 독이 몸속으로 들어갈 수도 있으므로 카드로 긁어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살에 박힌 벌침 뿌리 반대방향에 카드를 대고 벌침을 밀어올려 제거합니다. 그리고 소독약을 발라주어요.

     

    또한 부기제거를 위해 얼음찜질도 한 방법인데요. 얼음을 수건에 싸서 벌에 쏘인 부분을 마사지해 줍니다. 아울러 주의할 점은 말벌의 경우 벌침이 빠졌다 하더라도 피부에 독성이 남아있을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거나 호흡관란 등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도록 하세요.

     

     

    말벌의 독은 꿀벌보다 15배나 더 독하다고 합니다. 더구나 꿀벌의 경우 침을 한 번 쏘면 죽게 되지만 말벌의 경우 죽지 않고 여러 번 침을 사용할 수 있다지요. 그래서 더 위험한데요.

     

    일단 말벌집을 발견한다면 함부로 스스로 제거할려고 하지 말고 반드시 119에 신고를 해 안전하게 제거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