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제 18일 오전 부천시 원미구 중동 굿모닝위너스텔4차 오피스텔 지하 1층 주차장에서 건물 화재가 발생하였다죠. 연기를 들이마신 흡입자들이 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하였으나 다행히도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건물 화재 발생시 골든 타임은 단 5분이라고 합니다. 실내에 연기가 가득 차는 시간은 2분, 질식, 뇌사까지 이르는 시간은 5분 정도밖에 안 걸린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빠른 시간 내에 연기로부터 탈출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럼 고층건물에서 창문을 통한 탈출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층 건물 화재시 창문을 통한 탈출 방법

 

주위에 완강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2005년부터 10층 이하의 건물에는 창문쪽에 완강기 설치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건물의 창가나 베란다 등에 완강기가 놓여 있는지 확인합니다.

 

 

♣완강기 사용법

 

1. 완강대 지지대에 고리를 걸고 나사 조임쇠를 조입니다.

2. 가슴띠를 착용하고 크기를 조절합니다.

3. 아래에 지나가는 사람이 없는지 확인한 뒤 로프를 감은 릴을 창문 밖으로 던집니다.

4. 그리고 창문을 통해 양팔을 벌린 상태에서 벽면을 지지하면서 하강합니다.

평균 초당 1m 정도의 속도로 하강하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하강 시 가슴띠 이탈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조심하세요.

 

 

 

완강기 등 탈출도구가 주위에 없다면 로프나 커튼을 묶어 아래층으로 탈출합니다.

 

고층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추락해서 사망 또는 부상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완강기라는 피난 기구를 이용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피할 수 있지만 만약 완강기가 없는 경우라면 커튼을 이용하면 좋은데요.

 

이때 커튼을 잘못 묶으면 풀어져 위험에 처해질 수 있는데, 힘이 가해질수록 조여지는 피셔맨 매듭법으로 커튼을 연결하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탈출을 위해 로프나 커튼을 묶는 피셔맨 매듭법(Fishermen's Knot), 피셔맨 매듭 묶는 방법

 

서로 다른 두 개의 로프를 준비하여 나란히 놓은 상태에서, 한쪽 끝단에 있는 로프를 잡고 다른 로프를 한 바퀴 휘감은 후, 고리 안쪽으로 통과하여 로프와 같은 방향으로 빼줍니다.

 

반대쪽 로프도 같은 방법으로 로프를 휘감아서 안쪽으로 통과합니다. 양쪽 매듭이 같은 모양이 되도록, 끝부분이 반대방향으로 향하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상태에서 매듭이 맞물리도록 천천히 당겨주면 매듭이 조이게 됩니다.

 

 

화재가 일어났다 하면 화상을 우려할 수 있지만 건물 화재 사망 원인 1위는 바로 질식이라고 합니다. 특별한 탈출구가 없다면 질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불길이 없는 창문을 통해 아래층으로 탈출해야 되는데, 이때 완강기를 이용하거나 로프나 커튼을 묶어 안전하게 불길과 연기로부터 탈출하도록 하세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