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나라 등산 인구가 거의 1800만에 육박하고 있답니다. 많은 분들이 등산을 취미삼아 운동삼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등산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크고 작은 산악 사고도 많이 발생합니다. 그럼 언젠가 '위기탈출넘버원'에서 방송한 등산 조난 시 올바른 대처법, 안전 산행을 위한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체온증에 유의, 빠른 구조 필요해

 

등산 조난 시 저체온증에 유의해야 되는데요.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 저하되고, 이로 인해 의식이 혼미해지면서 혼수상태가 되어 2시간 이내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등산 조난 사고의 골든타임은 1시간 정도, 빠른 구조 요청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휴대폰 통화도 할 수 없고 직접적인 구조 요청이 불가능하다면 불을 피워 위치를 알리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불을 붙이기 위해서는 라이터나 성냥이 필요한데 만약 없다면 정말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불을 피울까?

 

등산용 칼을 이용해 불을 피우는 방법

 

1. 먼저 불씨가 번지면 안 되니 모닥불 주변을 돌로 에워싸 놓습니다

 

2. 화강암을 준비하는데요. 화강암은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돌로 불을 피우는 용도로 고를 때에는 투명한 화강암을 고르도록 합니다. 

 

3. 그런 뒤 등산용 칼을 화강암에 부딪쳐 불씨를 발생시키면 되는데요. 칼날을 돌에 빠르게 문지릅니다.

 

4. 이때 솜이나 휴지를 준비해 놓아 불이 쉽게 옮겨 붙도록 하고 오래 타게 하기 위해서는 기름 성분이 있는 립밤을 솜 등에 바르면 됩니다.

 

5. 이렇게 불씨를 피워 연기가 나면 구조대가 타오르는 연기를 보고 조난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탈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등산용 칼로 불을 피울 수 있는 원리는 바로 라이터와 같은 방식으로 금속과 단단한 돌이 부딪쳐 불꽃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해 불을 피우는 방식입니다.

 

 

안전산행수칙

 

구조신호는 'V'로

'V'는 국제 조난 신호로 도와주라는 뜻입니다. 한 손으로 흔들 경우 '도움이 필요없다', '괜찮다'는 신호로 생각할 수도 있으니 양손으로 'V'자가 되도록 표시하든지, 아니면 옷이나 배낭을 활용해서 땅 위에 'V'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저체온증을 대비해서 초콜릿을

초콜릿을 먹음으로 체력저하에 따른 당 부족을 신속히 보충할 수 있고, 체내 열을 발생시켜 저체온증을 막아줄 수도 있으니 등산 시 초콜릿을 준비해 산을 오르도록 합니다.

 

배낭은 크게

등산 사고 시 대부분 뒤로 넘어지기 쉽습니다. 이럴 때 큰 배낭을 매고 있으면 넘어질 경우 등 쪽의 충격 완화 역할 등 신체를 보호해 줍니다. 따라서 큰 배낭을 매되 너무 무겁지 않게 합니다.

 

 

등산 조난 사고 시 불을 피워 구조 요청을 할 경우 등산용 칼로 불 피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모하게 나무로 불을 붙이면 오히려 체력이 고갈되어 생존에 있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나무는 400도 이상에서 불이 붙기 때문에 마찰력을 통해 불을 붙인다는 것을 매우 힘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쨌든 조난 사고 발생시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위 숙지사항 잘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