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핑시 텐트안 가스랜턴 질식사 유의점, 화상 등 안전사고 예방정보/생활정보 2015. 2. 24. 15:00반응형
요즘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자그마치 캠핑 인구가 200만 명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즐거운 가족 캠핑이 끔찍한 사고로 돌이킬 수 없는 순간이 된다면... 상상조차 하기 싫지만 가끔 이런 안타까운 사고 소식을 인터넷, TV, 신문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거의 이런 사고의 대부분은 무지 또는 부주의로 인한 사고인데요. 그럼 언젠가 KBS '위기탈출넘버원'에서 방송한 캠핑 시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울여야 하는 주의점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텐트 안에서 가스 랜턴을 켠 채 잠드는 건 금물
텐트 안에 랜턴 등 가스 난방기나 숯불을 켜놓고 자다가 질식사 등 변을 당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텐트는 비나 눈이 올 경우 스며드는 걸 방지하기 위해 방수 처리 코팅이 되어 있어 공기가 통하기 힘든 밀폐된 공간입니다.
이런 공간 안에 가스렌턴 등을 켜놓으면 연소 과정에서 산소를 소모시키기 때문에 불완전 연소를 가져오게 되며, 이 과정에서 산소 농도는 줄어들고 일산화탄소 농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즉 산소 부족과 동시에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이 함께 와 연탄가스를 마시는 것과 똑같은 원리가 되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텐트 안에서 깊게 잠든 사이에 질식과 중독 증상으로 인해 최악의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텐트 안에서 일산화탄소 중독과 질식사를 방지하기 위해 숯불이나 가스를 이용한 화기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텐트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외 캠핑 시 유의점
▶넓은 야외에 왔으니 아이들은 그저 기뻐 이리저리 뛸 수 있는데요. 하지만 주의하지 않는다면 좁은 텐트 사이를 달리다 텐트 끈에 걸려 넘어져 부상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조심시켜야 되겠죠.
▶더치 오븐 경우 무쇠 재질이라 상당히 무겁습니다. 이런 무거운 캠핑용품을 이동 시 만약 발등 등에 떨어뜨릴 경우 골절 사고 등 큰 부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화상사고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캠핑 시 스토브나 버너 등 화기도구로 조리를 하면서 뜻하지 않게 뜨거운 것에 데이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바비큐 요리시 불이 사라진 뒤에도 무려 200˚C가 넘는 온도라 하니 만약 불이 안 보인다고 여겨 부주의한다면 피부에 닿을 경우 심각한 화상을 입겠죠.
▶야외 캠핑시 불청객이라 하면 벌레도 빼 놓을 수 없는데요. 모기 등 벌레에 물리거나 쏘일 수도 있고요. 풀독으로 가렵고 붓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무더운 날씨라도 긴 소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푹신한 침구에서 자다가 야외에 나와 갑자기 딱딱한 바닥에서 자고 일어나면 허리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허리보호를 위해 매트는 충분히 깔고 자도록 합니다.
캠핑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캠핑 인구가 늘어난 만큼 캠핑도구도 정말 다양한데요. 무엇보다 안전하게 사용하여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캠핑이 될 수 있도록 하세요.
반응형'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티슈캡 재활용, 리필형 스티커형 물티슈를 캡형으로 사용하는 방법 (7) 2015.03.13 정월대보름 나물 종류와 먹는 이유, 정월 보름달 뜨는 시간, 올해는 미니문 (5) 2015.03.05 시금치 삶은물 이용법, 시금치 데친물로 주방 기름때 제거 청소에 활용 (5) 2015.03.04 운동화 쉽게 빠는법, 비닐봉지 세탁법, 쉬운 운동화 빨기 세척법 (3) 2015.02.21 조난시 등산용칼로 불 피우기 방법, 국제조난신호 등 등산 안전산행 수칙 (0) 2015.02.09 가스요금 폭탄, 원격검침계량기 오류로 도시가스요금 폭탄, 그 해결책은? (2) 2015.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