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찬으로 가끔 해 먹는 시금치 무침, 시금치 무침을 해먹기 위해서는 먼저 끓는 물에 데치고 시금치만 건져 양념에 무쳐주면 되는데요. 그런데 시금치를 데치고 난 후 쓸모 없게 된 시금치 삶은 물, 그냥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일 테지만 청소세제 대용으로 활용하면 유용하게 쓸 수 있답니다.

 

 

시금치 삶은 물 이용법, 시금치 데친 물로 청소 하기

 

▶주방의 가스렌지 상판이나 버너 부분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기름때를 제거할 때 시금치 삶은 물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요. 시금치 삶은 물이 뜨거운 상태일 때 수세미에 묻혀 가스레인지나 싱크대에 문지른 뒤 마른 행주로 닦아줘도 되고요.

 

더 효과적으로 청소하기 위해서는 분무기에 시금치 삶은물과 베이킹소다를 넣거나 시금치 삶은 물과 식초를 넣어 가스레인지 상판에 뿌려준 뒤 5~10분 있다가 행주나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 줍니다.

 

 

▶가스렌지 후드망 청소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베이킹 소다나 식용유를 칫솔에 묻혀 청소한 뒤 시금치 삶은 물로 헹구면 깨끗이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 데친 물이 기름때 청소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뭘까?

 

▶시금치 삶은 물이 기름때 제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시금치를 데치면서 물에 엽록소와 칼륨이온들이 빠져나오는데, 이러한 시금치 엽록소는 고분자화합물로서 그물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오염물질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시금치에 포함된 끈적끈적한 당 성분이 기름때를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기름때 제거는 물론이거니와 반질반질 광택까지 나게 하는 효과도 있고요.

 

 

▶그리고 시금치 속에는 흔히들 녹차 등 차 속에 많이 들어있는 떫은 맛 성분인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카테킨은 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죠. 이 같은 원리로 시금치 속 카테킨 성분으로 말미암아 시금치 데친 물로 청소를 하면 기름때를 분해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제 시금치 데친 물 바로 버리지 마세요. 버리기 전 기름때 제거에 활용한다면 독한 합성세제 대신 그야말로 천연 자연세제로 청소하게 되는 것이니 환경을 위한 작은 실천도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