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산업 현장에서 일하다 보면 각종 기계를 작동하면서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는데요. 그 중에 회전하는 기계 사이에 옷이나 신체 일부분이 말려들어가 생기는 끼임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곤 합니다. 이러한 끼임사고의 위험성, 그리고 이러한 사고로 인해 손가락 절단시 적절한 응급처치법, 대처법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산업현장에서의 끼임사고, 골절이나 신체 절단의 위험 있어

 

제조업에서 사용하는 압축 프레스의 경우 발생하는 힘이 보통 10마력 이상으로 그 힘이 엄청난데요. 이런 프레스에 신체 일부분인 손가락이 끼였을 경우 말 10마리에 해당되는 힘이 손가락을 잡아당기는 힘과 같다고 합니다. 따라서 끼임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골절 및 신체 절단에까지 이르는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손가락이 절단되는 사고를 당한다면 접합 수술을 하기 위해 절단된 손가락을 보관해서는 안 되는 곳(잘못된 처치법)

 

우유절단된 부위의 손상 조직을 빠르게 부패시켜 손가락 조직이 괴사될 수 있습니다.

소주 등 알코올 성분이 있는 것알코올은 소독 작용은 있으나 혈관 및 조직 손상으로 조직의 재생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지혈제혈관을 손상시키고 혈액 응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절단 시 올바른 응급처치법

 

①압박 붕대로 절단 부위를 감습니다.

②깨끗한 수건을 흐르는 물이나 생리식염수에 적셔 절단된 손가락을 감쌉니다.

③수건에 감싼 손가락을 지퍼백에 넣어 이물질이 닿지 않도록 밀봉합니다.

④그리고 얼음과 물이 들어 있는 통에 넣어 차가운 상태로 보관합니다.

⑤이렇게 올바르게 처치한 후 바로 구조대원에게 전달하거나 가지고 병원에 갑니다.

 

 

최근 3년간 끼임 사고 발생건수는 재해자가 48,192명, 사망자는 402명이라고 합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를 요할 듯해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