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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들이 가장 잘 걸리는 질병이라 하면 아마도 위장과 관련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우리 식단이 주로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다보니 그렇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식습관이 바뀌지 않는 이상 위염 등 위장병이 나았다 하더라도 또 재발하지요. 그럼 위장 질환 재발 방지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염 증상과 위염 재발 막는 방법

 

 

위염이란, 증상은?

 

위염이란 말 그대로 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구토, 메스꺼움, 속쓰림, 수면장애 등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한국인이 겪는 고질병이지요.

 

이렇게 흔한 병이다 보니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하지만 잦은 위염 발병은 위궤양이 될 수도 있고, 이러한 위궤양을 방치하면 위암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는 등 심각한 상태에까지 이를 수가 있습니다.

 

 

위염 재발 막기 위해 위에 좋은 음식을 먹어라

 

양배추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카바진(비타민U)이 풍부하여 위염 등 위질환에 좋습니다.

 

감자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 또한 위점막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여 위염, 위궤양 등 위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당근

당근 속의 카로틴은 역시 점막을 튼튼하게 해서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소화기능을 향상시키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위염 등에 좋습니다.

 

사과

신맛나는 과일은 위에 좋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사과의 경우에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위장질환이 있다면 다음은 피해라, 위에 나쁜 음식

 

우유

흔히들 우유는 위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우유는 산도가 pH5.0 약산성으로 위산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위 질환자의 경우는 우유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위역류를 유발하므로 위장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카페라떼의 경우 위역류를 유발시키는 커피와 위산을 촉진하는 우유가 만났으니 더더욱 좋지 않겠지요.

 

진통제

위출혈이나 위장 장애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위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위장 건강을 위해 흡연을 삼가고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라

 

흡연

흡연을 하면 위산도 많이 나오지만 또 위벽의 혈류 흐름을 줄어들게 하여 위산에 대한 방어력도 떨어져 전반적으로 위염 등 소화기질환을 유발합니다. 아울러 위암의 위험성도 높이고요.

 

스트레스

자율신경계의 부교감신경은 안정시키는 기능을 하고, 교감신경은 흥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만약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될 경우 심장박동수가 증가하고 자율신경계가 교란되는데요. 따라서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위장운동을 불규칙하게 만들고, 소화불량이 유발될 수 있는 것입니다.

 

 

맵고 짠 음식을 즐겨먹거나 음식을 오래 보관하여 먹고, 여러 사람이 함께 국물요리 등을 떠먹는 습관, 이게 바로 우리의 잘못된 식습관이지요. 가급적으로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고, 헬리코박터균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는 여러 사람이 국물 요리를 함께 떠먹는 습관도 차차 개선되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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