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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뼈건강을 위해서 칼슘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칼슘을 아무리 많이 섭취한다고 해도 흡수가 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는데요.

 

그런데 비타민D가 칼슘 대사를 돕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d도 뼈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인 셈이지요. 그럼 칼슘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영양소 비타민D, 과연 뼈건강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그외 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연구, 조사를 통해 본 비타민D가 뼈건강에 미치는 영향

 

영국의 트리베디 박사팀의 연구에 의하면 65~85세 남녀를 대상으로 한쪽 그룹에만 비타민D를 5년간 투여하였는데, 비타민D 투여 집단이 골절 위험이 33%나 감소하였고, 골절 사망 위험도 12%나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비타민D는 소장과 신장에서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뼈에 칼슘을 흡착시켜 뼈를 단단하게 해 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구루병, 골연화증, 골다공증, 낙상이나 골절 예방 등 뼈건강을 위해서는 비타민d의 섭취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뼈환자의 91%는 비타민D 결핍 상태에 놓여있다니 그 중요성이 가히 짐작되는 부분이죠.

 

 

우리나라의 비타민D 섭취의 실태

 

한국인의 93%는 비타민D 부족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하는데요. 성인 남자의 경우는 91%, 성인 여자의 경우에는 96%가 비타민D가 결핍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햇빛만 봐도 흡수되는데 2007~2014년 사이에 비타민D 결핍이 9배나 증가하였다니 아무래도 야외활동보다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기 때문인 것 같기는 하네요. 또 피부에 좋지 않다고 의도적으로 자외선을 피하는 이유이기도 하겠죠.

 

 

뼈건강 외 비타민D의 효능, 효과

 

면역력 증진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따라서 부족하면 결핵이나 폐렴의 유발률을 증가시키도 하지만, 부족함이 없이 충분히 흡수된다면 독감, 신종플루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류머티즘, 갑상선, 자가면역질환 등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피부질환 예방

 

비타민d가 피부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장벽의 기능을 증진시켜 염증 반응을 줄이고 항균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피피부염, 습진, 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암치료나 예방에 효과

 

요즘 암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비타민D 결핍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는데요. 바로 이 비타민d 수용체가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으로 부족 시에는 암에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암의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1,600명의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d를 증가시켰더니 암의 전이를 막아주어 사망률이 감소하였다고 하고, 대장암 유발률도 50%나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 암예방을 위해서 그리고 암환자의 치료를 위해서 비타민D는 꼭 필요한 영양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

 

비타민D가 치매와도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가 충분할 경우 치매발병률이 10%라고 한다면 부족하면 치매 발병률이 20%나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그럼 비타민D 어떻게 섭취할까?

 

일주일 2~3회 정도 10분 정도만이라도 햇빛을 쬐어 비타민d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햇빛 노출이 쉽지 않은 겨울철에는 따로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도 있는데요. 이도 어렵다면 영양제를 복용하여 흡수시키도록 합니다.

 

 

이처럼 비타민D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구루병, 골연화증, 골절 등과 같은 뼈질환 뿐만 각종 다른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타민d의 결핍은 인슐린 작용이 둔해져 복부비만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여러모로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비타민d의 흡수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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