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어 씻는 방법 등 바다장어 손질법, 손질된 장어 냉동 보관법쿠킹/재료손질 및 기타 2020. 6. 7. 10:56반응형
동생이 장어를 재래시장에서 사다가 주었는데요. 뼈도 안 바르고 배만 갈라 그냥 2등분만 내어 왔어요. 구워 먹을려면 뼈를 좀 추려야 하는데 번거롭네요.
붕장어입니다.
일단 세척을 해야 되겠죠.
장어 씻는 방법은 장어에 굵은 소금 뿌려 깨끗이 씻어줍니다.
여기에 저는 미끄덩거리는 점액질을 제거하고 비린내도 덜해지지는 않을까 하는 기대 겸 더 깨끗이 씻기 위해 밀가루로도 씻기로 하고 밀가루를 넣어 문질렀어요.
그리고 물에 여러 번 헹궈주었습니다.
그리고 바다 장어, 붕장어 손질법으로 배는 일단 갈라진 상태이므로 토막내어 장어 뼈부터 추리기로 하고, 장어를 살이 보이게 펼쳐서 뼈를 도려냅니다.
그렇게 뼈를 바르고 굵은 소금 넣어 장어를 한 번 더 헹군 뒤 물기를 빼주었습니다. 그리고 구이를 하려면 오그라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칼집을 내주어야 되겠지요. 끝부분에 살짝살짝 칼집 넣어주었어요.
이제는 손질한 바다 장어를 냉동 보관했다가 먹을 때마다 꺼내어 조리 후 먹을 텐데요. 손질한 붕장어를 보관하기 위해서 겹겹이 쌓아 냉동보관하면 서로 달라붙어 통째로 해동 후 떼어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지요.
그럴 번거로움을 방지하기 위해서 토막내어 손질한 장어 보관 방법은 먼저 비닐팩을 한 겹이 되게 옆면을 가위로 잘라 펼쳐놓고요.
그위에 덮을 공간을 띄우고 비닐팩 위에 손질한 장어 올려요.
아래 남겨 둔 비닐로 손질한 장어를 덮고요.
그 위에 다시 장어를 놓습니다.
또다시 돌려 덮어요.
그위에 장어 또 놓고 덮고 하는 식으로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면 장어 사이사이에 비닐 한겹으로 분리가 되어 겹겹이 쌓은 격이지요. 이걸 지퍼백이나 밀페통 등에 다시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장어가 겹겹이 붙어 덩어리지는 것을 막을 수 있지요. 이상 장어 손질법, 보관법이었습니다.
반응형'쿠킹 > 재료손질 및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다 남은 식은 후라이드 치킨 데우기, 눅눅한 치킨 바삭하게 먹는법 (1) 2020.08.25 백종원 냉동만두 굽는법, 백선생 만두 굽기 (0) 2020.06.09 달콤한 노란 양구 메론, 넘버원 멜론이에요 (0) 2020.06.08 파인애플 자르기, 껍질 까는법, 파인애플 자르는 방법 (0) 2020.06.06 아보카도 손질법, 아보카도 자르는법, 자르기 방법 (0) 2020.06.02 껍질 완두콩 삶기, 완두콩 꼬투리째 삶는법, 삶는 시간 (1) 2020.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