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더운 여름에는 이열치열, 열은 열로 다스린다고 하여 삼계탕, 곰탕, 갈비탕 등 뜨거운 국물 음식으로 여름을 이겨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찌는 듯한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차가운 음식을 먹어야 되지 싶은데요. 그럼 과연 무더위에 좋은 음식, 여름 더위를 이기는 음식으로 찬 음식과 더운 음식 중 어떤 것이 과연 더 효과적일까요?

 

 

찬 음식을 먹으면?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우리 몸의 온도가 떨어지면서 일시적으로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정상 체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차가운 음식을 데우는 발열 반응이 몸에서 일어나게 되고,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의 온도는 다시 올라가게 됩니다.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

 

더운 음식을 먹게 되면 우리 몸의 체온은 일시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올라간 체온은 원래 정상 체온으로 내려야 하기 때문에 피부에서는 혈관이 확장되고 땀이 나면서 우리 몸은 체온을 잃게 됩니다. 즉 온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인데요. 따라서 온몸이 시원하다고 느껴지는 겁니다.

 

 

결국 이열치열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네요. 날씨가 무더울수록 차가운 음식이 아닌 뜨끈한 음식을 먹어야 오히려 더위를 극복할 수 있다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뜨거운 보양식으로 이 여름을 나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