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 보양식 하면 먼저 떠오르는 음식하면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삼계탕인데요. 아마도 삼계탕을 택하는 분들 많을 것입니다. 그럼 이러한 여름 대표 보양식 삼계탕 속 재료 닭고기, 대추, 인삼, 황기, 마늘, 찹쌀 각 재료들이 가지고 있는 효능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삼계탕 속 재료 효능

 

 

닭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육류 중의 하나로, 양기를 돕고 배를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으며, 오장을 보해 허약한 체질에 좋습니다.

 

 

인삼

체내 효소를 활성화시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원기를 보해주며 피로회복을 돕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좋지 않으니 주의합니다.

 

 

황기

더운 여름 땀을 많이 흘려 기운이 떨어질 때 먹으면 기력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

마늘은 항산화 기능이 있어 노화예방, 암예방, 면역력 강화에 좋으며, 발한, 이뇨, 살균의 효과도 있습니다.

 

 

대추

대추는 진정효과가 있어 불면증에 좋으며, 모든 재료의 독성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찹쌀

찹쌀은 아밀로펙틴이 많아 소화흡수가 잘 되고 위기능을 돕습니다. 

 

 

삼계탕 속 재료들의 간단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닭고기, 인삼. 대추, 황기, 마늘 등이 여름철 보양식 재료로 탁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뜨거운 음식을 먹는 자체도 무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땀을 배출하게 되고 따라서 체온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또한 말초 혈액순환도 활성화되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열이 쉽게 발산돼 시원함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하고요. 그야말로 이열치열인 셈인데요. 여름 무더위에 삼계탕으로 보양하는 이유가 다 있었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