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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고 짠 음식들이 주식단이다 보니 위장에 좋을 리 없겠지요. 소화가 잘 안 되어 복통에 시달릴 때도 있고 속도 쓰리고..., 이럴 때에는 위장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먹어주면 되는데 일부러 찾아 먹어지지는 않는 것 같아요. 하지만 믹서에 갈아 먹으면 단숨에 마실 수 있으니 쉽게 섭취할 수 있지요.

 

 

 

그래서 대표적으로 위장 건강에 좋다는 양배추와 브로콜리를 믹서에 갈아서 먹었어요.

 

 

 

 

양배추브로콜리 주스 만들기

 

 

 

먼저 양배추를 씻어 믹서기에 넣었어요.

 

양배추가 위장에 좋은 이유

 

서양의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손꼽히는 양배추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비타민U는 위장 점막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면서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K는 위장 내 염증으로 인해 출혈이 있을 경우 지혈작용을 합니다, 또한 설포라판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항암, 항궤양 성분으로 위암 발생의 주요 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하고 퇴치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여러모로 위염, 위궤양, 십이지궤양 등 소화기질환 환자들이 먹으면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배추 먹는 법

 

그럼 양배추를 어떻게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물론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익히면 무기질, 단백질, 탄수화물이 손실되고, 클로로필과 비타민류도 열에 의해 파괴되기 쉽기 때문으로, 만약 익혀서 먹을 때에는 비타민C의 손실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재빨리 데치거나 찌도록 합니다.

 

 

 

그리고 끓는 물에 소금 약간 넣어 데친 브로콜리도 잘게 찢어 넣었습니다.

 

브로콜리가 위장에 좋은 이유

 

브로콜리 역시 헬리코박터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황화합물인 설포라판이 풍부해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게다가 앞서 설명한 위장 점막 보호에 효과적이다는 비타민U 성분은 양배추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브로콜리 먹는 법

 

생브로콜리를 그냥 먹기에는 좀 그렇죠. 브로콜리는 열에 강한 편이라 살짝 데쳐 먹어도 되는데요. 게다가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항암성분인 카로티노이드의 경우에 살짝 데치면 체내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와 브로콜리만으로는 왠지 먹기 거북스러울 것 같아 단맛과 함께 맛있게 먹기 위해서 사과도 잘라 주었습니다. 사과는 펙틴이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데, 아울러 위액을 분비시켜 과식했을 때 먹으면 소화에도 효과가 있는 등 위장 기능을 원활히 하는 데 역시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믹서에 잘 갈리기 위해서는 수분이 필요하고

또 고소한 맛도 느껴지라고 우유를 넣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믹서기에 모든 재료를 다 넣은 후 갈아주었습니다.

 

 

 

파릇한 양배추브로콜리 우유 쥬스가 완성되었네요.

 

 

 

마시니 사과도 함께 갈아서인지 약간의 단맛도 느껴지면서 먹을만 하네요. 속도 편안하고 아울러 포만감도 느껴져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을 것 같은 야채주스인 것 같아요. 꾸준히 먹어주면 위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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