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바른 걷기, 서있는 자세, 의자 바른자세로 앉기, 잠잘때 등 허리질환 예방자세정보/건강정보 2014. 10. 14. 05:00반응형
허리 통증, 일상 생활에 있어 많은 불편을 가져다 주는데요. 하지만 평소에 올바른 자세로 요통이나 디스크 등 허리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척추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올바른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허리질환을 예방하는 올바른 자세
책상 앞에 올바른 앉기 자세
올바른 앉은 자세, 바른 자세로 앉기 위해서는 허리는 쭉 펴고 등받이에 바싹 붙여 앉는데, 팔은 책상에 자연스럽게 걸칩니다. 그리고 무릎은 엉덩이보다 조금 높게 두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의자가 높을 경우 발받침을 이용합니다. 아울러 의자에 장시간 계속 앉은 자세로 있지 말고 50분에 한 번씩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올바른 서 있는 자세
귀나 어깨와 엉덩이는 일직선이 되도록 하고, 목이나 허리를 구부르지 않고 똑바로 서 있습니다. 또한 균일한 힘으로 양다리로 바르게 서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쪽 다리에 무게를 두는 일명 짝다리 자세는 허리뼈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골반이 어긋나는 등 척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올바른 걷기 자세
허리를 곧게 펴서 전방 5~6m를 자연스레 볼 정도의 시선을 유지하며, 배는 등쪽으로 당긴다는 느낌으로, 발은 11자 형태로 유지하면서 뒤꿈치, 발바닥, 앞꿈치 순으로 바닥에 닿도록 하고, 팔은 앞뒤로 흔들면서 걷습니다. .
올바른 수면 자세, 바른 자세로 자기
잠잘 때 허리통을 줄이는 바른 자세는 똑바로 누워 잘 때에는 무릎 밑에 베개나 쿠션을 받치고, 옆으로 누워 잘 때에도 양다리 사이에 역시 베개나 쿠션을 끼운 뒤 수면을 취하면 요통이나 허리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몸에 배여 있는 자세를 고치기란 어려운 것 같은데요. 나쁜 자세가 각종 허리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평소에 의식적이라도 바른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반응형'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기능저하증 탈모 체중증가 등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은? (7) 2014.10.27 사랑니 등 발치 후 주의사항, 지혈 등을 위해 음주(술), 음식(식사), 흡연은? (5) 2014.10.25 피부 가려움증 원인, 간 이상 증상에 신장, 갑상선 기능 이상일 수도 있어 (1) 2014.10.20 공연장에서의 압사 사고, 외상성 질식사 피하는 방법(예방) (2) 2014.10.08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입술 물집 구순포진에 아시클로버 연고 (0) 2014.09.30 척추측만증 자가진단과 증상, 청소년 휜허리 척추굽음증 치료의 중요성 (6) 2014.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