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 나름대로 치아관리를 한다고 했는데도 온통 충치 투성이입니다. 앞니부분 빼고는 거의 성한 치아가 없이 때워져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때운 부분이 떨어져 치과를 찾았어요.

 

단순히 다시 치료하면 되겠지 싶었는데 청천벽력, 글쎄 치료가 불가능하니 치아를 뽑아야 한다고, 당장 발치하자고... 순간 당황하면서 생각할 겨를도 없이 발치를 하였어요.

 

어릴 때 이갈이 할 때 뽑고 영구치 발치는 처음으로, 이를 뽑고 나니 나이는 먹을대로 먹었지만 그래도 치아를 뺄 정도의 나이는 아닌데 싶으면서 괜히 서글픈 마음이 들더라고요.

 

어쨌든 이미 발치를 했고 치과에서 발치 후 피해야 하는 것들, 발치 후 주의사항, 유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는데요. 한 번 알아볼게요.

 

 

사랑니 등 발치 후 주의사항

 

▶발치한 후에 치과에서 물려 준 거즈는 손상된 조직회복, 지혈을 위해 두시간 이상 헐겁지 않게 단단히 잘 물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단히 물고 있을려면 될 수 있으면 말하는 것도 삼가해야 되겠죠.

 

▶입안에 침이나 피가 고일 때 절대로 뱉지 말고 삼킵니다. 뱉으면 입안의 압력 저하로 지혈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같은 이유로 빨대 사용 역시 금해야 한다고 합니다.

 

▶발치 후 2~3일간, 적어도 하루 동안은 심한 운동이나 사우나는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줍니다.

 

▶발치 후 3~4시간이 지나면 음식 섭취가 가능한데요. 발치한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고 재출혈을 방지하기 위해서, 식사를 할 때에는 뜨겁지 않고 단단하지 않으면서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붓기가 있을 때에는 얼음찜질을 20분 간격으로 5~10분 정도 대었다 떼었다를 반복합니다.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발치가 된 부위에 손을 갖다대지 않습니다.

 

▶발치 후 통증을 감하고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진통제와 항생제를 처방해 주는데요. 지시대로 잘 복용합니다.

 

▶발치한 부위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고 다른 치아 부위는 양치질을 평상시대로 합니다.

 

▶사랑니를 비롯한 치아 발치 후에는 1~2주 정도 음주를 피합니다. 이유는 술의 작용으로 상처가 잘 아물지 않게 되어 과다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치아를 뽑은 자리에 술이 들어가면 감염이 생길 수 있으며, 그 감염으로 인해 패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수 신해철도 패혈증 증세로 지금 위중한 상태이죠.

 

▶흡연도 삼가합니다. 담배를 빠는 힘 때문에 입안에 음압이 형성되어 2차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치 후 주의할 점,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를 뽑고 거즈를 너무 헐겁게 문 상태로 시간만 채우고 뱉어내니 피가 계속 나더군요. 지혈이 완전히 되지 않은 셈이죠. 그래서 약국에서 항균 거즈를 구입해 다시 물고 있었어요. 발치 후 치과에서 주의점들을 알려줄 텐데 반드시 지시대로 행하는 것이 안전한 발치 후 관리가 될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