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이 있는 만큼 TV에서도 건강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많이 방송되는 것 같아요. 여러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MBN '천기누설'의 경우 실제로 병을 극복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건강 음식들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이지요.

 

언젠가 '천기누설'을 시청하니 꾸지뽕 나무로 당뇨 개선에 효과를 봤다는 사례가 소개되더군요. 그럼 꾸지뽕 나무가 무엇인지, 그 효능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겠어요.

 

 

꾸지뽕 나무란?

 

'굳이 따지면 뽕나무'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활뽕나무라고도 불리는 뽕나뭇과 나무인데요. 줄기와 잎, 껍질, 열매 모두 약으로 사용될 만큼 건강에 좋은 나무로 '하늘에서 내린 천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외형은 가지에 날카로운 가시가 돋아있는 게 특징으로 잎은 감나무 잎과 비슷하고, 열매의 경우에는 뽕나무 열매 오디가 검은색에 가까운 반면 꾸지뽕 열매는 빨간색을 띠어요. 그리고 뿌리는 황금빛입니다.

 

 

당뇨에 좋은 꾸지뽕 잎, 꾸지뽕 잎의 효능

 

꾸지뽕잎에는 폴리페놀, 카테킨, 루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인슐린의 작용을 조절해서 항당뇨 효과를 나타내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 억제에도 효과가 있으며, 칼륨 성분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꾸지뽕 열매와 뿌리의 효능

 

열매의 경우에는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어서 남성의 성기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꾸찌뽕 뿌리 껍질의 경우에는 혈액순환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우리 몸에 피가 제대로 돌지 못해 생기는 어혈을 푸는데 효과적이며, 각종 혈관 질환과 항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꾸지뽕 먹는 방법, 활용법

 

아주 작은 새순인 경우에는 그냥 따서 먹기도 하고, 나물로도 먹는다고 합니다. 잎이 가장 좋을 때는 5~7월로 이때가 약용 성분이 가장 풍부하다고 하니 이무렵에 따서 다양하게 활용하여 섭취하면 좋은데요.

 

꾸지뽕 잎을 가루로 내어 향신료로 사용해도 되고요. 밥을 지을 때에도 꾸지뽕잎 분말을 넣어도 되며, 찌개나 조림 등 반찬에도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꾸지뽕 잎 분말뿐 아니라 물의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는데요. 방법은 물에 꾸지뽕 잎과 뿌리를 넣어 10시간 정도 푹 달여서 물처럼 마셔도 되고, 이 역시 각종 음식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린내 나는 생선에 부어 놓으면 비린내도 제거되고, 짜게 간이 되었을 경우에 짠맛도 중화시킬 수 있으며,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고기의 경우에도 재어 놓으면 마찬가지로 잡내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꾸지뽕, 인터넷 쇼핑몰을 둘러보니 분말이나 환으로 만들어 팔기도 하고요. 즙이나 진액의 형태로도 팔더군요. 쉽게 구입할 수 있네요. 어쨌든 꾸지뽕은 특별하게 독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니 건강을 생각하여 먹어주면 좋을 것 같군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