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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콜리라 하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의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던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알려져 있는 웰빙채소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고 있기도 하지요.

 

그런데 브로콜리를 구입해 요리 등으로 해서 먹을 때 일반적으로 브로콜리의 둥그런 꽃봉오리 부분만 먹고 줄기부분은 떼어내 먹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줄기 역시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MBN '천기누설'에서 소개한 브로콜리 줄기의 특징과 효능, 그리고 브로콜리 발효액 만드는 법까지 알아볼게요.

 

 

브로콜리 줄기의 특징과 효능은?

 

브로콜리는 항산화 기능이 탁월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의 경우 양배추의 38배, 토마토의 11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러한 비타민C나 베타카로틴의 경우 꽃봉오리보다 오히려 줄기에 3배 이상이나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영양소 섭취를 위해서는 꽃봉오리뿐만 아니라 줄기 역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줄기에는 식이섬유소도 무려 3~4g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섬유소 함유로 노폐물 제거,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그리고 섭취 뒤 포만감까지 느낄 수 있어 브로콜리 줄기는 다이어트에 더없이 좋은 먹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발효액 만들기, 브로콜리 효소 만드는 방

 

①소금물에 브로콜리를 약 30분 정도 담가놓습니다.

브로콜리를 소금물에 담가놓는 이유는 불순물과 먼지 같은 이물질을 어느 정도 제거시키고, 조리 과정 중에 생기는 비타민C의 파괴를 막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②세척을 한 후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③브로콜리 꽃봉오리와 앞서 말했든 줄기에 더 많은 효능이 있다니 줄기도 함께 발효할 용기에 넣고 설탕을 넣습니다.

일반적으로 발효액은 주재료와 설탕의 비율이 1대1이지만 사례자의 브로콜리 발효액 만드는 비법은 브로콜리 2kg 정도일 경우 설탕을 800g을 넣고, 그 나머지는 설탕 대신 쌀로 만든 조청을 넣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조청을 넣는 이유는 발효도 빨리 되고 맛도 좋으며, 당도도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④이렇게 브로콜리와 설탕, 조청을 넣고 10˚C 정도의 저온에서 1년간 발효시키면 브로콜리 발효액이 완성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를 발효를 하면 좋은 점은?

 

브로콜리와 같은 식물성 영양소에는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있는데, 이것들이 발효되면서 소화나 흡수율이 좋아지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더욱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느 정도 있을 수 있는 독성을 줄여주는 작용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 주위에 있는 먹거리들, 각종 효능이 많지요. 브로콜리 역시 많은 효능이 있고요. 게다가 브로콜리는 줄기에 더 많은 영양소가 있다니 줄기 버리지 말고 함께 섭취해야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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