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쫀득하게 조려먹으면 맛있는 우엉, 밑반찬으로 정말 맛있지요. 김밥 만들 때에도 우엉조림 넣으면 더 맛있고요. 그럼 이런 우엉이 과연 우리 건강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우엉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엉 효능, 우엉의 효과

 

 

변비 예방과 해소

우엉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배변 활동을 촉진해 변비 해소에 좋습니다. 아울러 대장암 예방 등 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

우엉 속의 루틴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고, 아르기닌이나 사포닌 성분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 혈관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우엉은 칼로리가 100g에 62kcal로 낮은데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암예방 및 항암작용

우엉에는 인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사포닌이 풍부하고, 우엉을 잘랐을 때 끈적거리는 물질인 리그닌이라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항암작용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피부 건강

우엉 속의 사포닌이나 탄닌 성분이 피지조절과 소염 작용을 하여 여드름, 아토피 등 각종 피부질환 예방에 좋으며, 항산화작용으로 피부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당뇨 예방

우엉 속의 이눌린 성분은 당질의 일종이지만 포도당으로 쉽게 변하지 않아 혈당의 급격한 변화를 막고 안정화시켜주므로 당뇨병에 좋습니다.

 

 

강장효과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르기닌 성분이 성장호르몬을 촉진하여 신체발육에 도움을 주고, 남성의 성기능 활성화, 강장효과, 원기회복 등에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사포닌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라 감기 등 각종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이뇨 작용

이눌린 성분은 신장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따라서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매스컴에서 우엉이 건강 먹거리로 자주 소개되면서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우엉차 등 제품으로도 많이 나와 있기도 하고요.

 

그런데 한의학적으로 우엉은 성질이 차다고 합니다. 따라서 심각한 부작용은 없으나 몸이 냉한 체질, 설사 증세가 있으신 분들은 맞지 않다고 하니 모든 음식이 그렇듯 건강에 좋다고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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