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날씨가 좀 차가워졌다 하면 바로 피부 건조 반응이 나타나는데요.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특히 겨울에 피부건조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실거에요.

 

그럼 이러한 겨울철 건조한 피부로 인한 피부 건조증, 그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피부 건조 원인과 증상

 

 

피부건조란?

 

피부의 제일 바깥층인 각질층의 수분 함량이 10% 이하인 경우로 각질 세포를 보호하고 있는 표피 지질이 변화되는 현상입니다.

 

 

피부 건조 원인

 

찬바람과 실내외 온도 차로 수분을 빼앗기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입니다.

 

 

피부건조증 증상

 

하얗게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는데요. 바지에 각질이 묻어나기도 합니다. 특히 차갑고 건조한 겨울에 이 같은 증상이 많이 일어나죠.

 

이렇게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는 이유는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각질 세포 사이에 있는 코르네오데스모좀이 분해되지 않아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움증이 생기며, 심각한 경우 붉은 반점과 염증, 비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 같은 경우에는 딱딱하게 갈라지기도 하고요.

 

 

피부건조 예방

 

 

사우나 오래 하지 않기

 

장시간의 사우나는 피부 바깥의 유분과 수분을 부족하게 만들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열풍기 사용 자제하기

 

뜨거운 열풍기는 피부의 수분 증발을 촉진합니다.

 

 

샤워 후 보습제 바르기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샤워나 목욕 후 3분 이내, 일반인은 5분 이내에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바르도록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피부 건조를 막아주는 피부 지질 중 하나인 콜레스테롤 합성이 저하되면서 피부 건조를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피부 지질이 저하되면 각질 변성이 일어나면서 노인 냄새도 유발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노인들은 콜레스테롤이 보강된 보습제를 사용하면 좋다고 하네요.

 

 

거친 때타월 사용하지 않기

 

목욕 시 일명 이태리타월이라 불리우는 거친 때타월을 사용하게 되면 각질을 과도하게 제거하게 되고, 이로써 피부 건조를 유발하게 되므로 주의합니다.

 

 

샤워 시 매일 비누칠은 자제하기

 

잦은 샤워 시 비누칠은 피부의 지질을 제거하면서 건조를 유발합니다. 제거된 지질이 복원되려면 최소 2~3일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비누칠 대신 가끔 물로만 샤워한다면 조금은 덜 건조해지겠죠.

 

 

요즘같은 겨울 날씨에 피부가 더 건조해지기 쉬운데요. 건조증이 방치되고 심해지면 각종 피부염을 앓을 수도 있으니 피부가 거칠거칠 건조해지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할 듯하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