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장품 보관법, 냉장고보다 실온에 그리고 유효기간 잘 지켜야정보/피부건강 및 뷰티정보 2013. 12. 6. 10:04반응형
화장품들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분들 가끔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상하지 않고 안전하게 더 오래 보관하기 위함일 수도 있겠구요. 또한 차갑게 사용하면 모공 축소에 효과가 있을까 싶어서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연 화장품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옳은 방법일까요? JTBC '닥터의 승부'에서 피부과 선생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참조해서 쓴 글입니다.
화장품 어떻게 보관할까?
일반적인 냉장고의 온도는 0˚C~2˚C 정도인데요. 이 정도의 차가운 온도에 화장품을 보관할 경우 화장품 속의 유분과 수분이 분리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정한 온도 유지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화장품을 온도가 낮은 냉장고에 뒀다가 꺼내어 사용하면서 온도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제 생각이지만 각종 음식들의 냄새도 배이고 세균이나 습기에도 노출되기 쉬울 것 같구요. 게다가 냉장고에 보관해 둔 차가운 스킨을 사용한다고 해도 모공 축소에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어쨌든 화장품은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럼 시판되고 있는 화장품 냉장고는 어떨까?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는데 그럼 '시중에 파는 화장품 냉장고도 보관해서는 안 되겠네' 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화장품 냉장고는 음식들을 넣어 보관하는 일반 냉장고와 온도 자체가 다른데요. 12~14˚C 정도로 실온과 많은 차이가 없고 화장품을 보관하기에 알맞은 온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유효기간은?
개봉하지 않은 화장품이라면 제조년월일로부터 2~3년간은 문제없이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 개봉한 화장품이라면 유효기간이 단축되겠죠. 개봉한 화장품은 그 종류나 제조방법, 재료에 따라 6개월에서 1년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샘플 사용의 문제점
그런데 우리가 흔히 쓰는 샘플 화장품들은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지 않죠. 대체 언제 제조된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을 이것저것 쓰다 보니 알레르기의 원인 파악이 어려우며, 아울러 부작용 발생시 어디 호소할 수도 없습니다. 어쨌든 샘플 화장품은 빨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군요.
화장품 보관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관도 잘 해야 되겠고요. 아울러 유효기간을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할 것 같네요. 반드시 용기에 적혀 있는 제조년월일 확인 후 사용하세요.반응형'정보 > 피부건강 및 뷰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드름 짜기, 일회용 주사침(주사바늘)과 알콜솜 이용해 여드름 짜는법 (3) 2015.01.06 겨울철 피부건조로 각질 가려움 증상, 피부건조증 예방법은? (4) 2014.12.15 천연제모 설탕제모제 만들어 팔다리 매끈하게 털 제거하는 방법 (6) 2014.06.08 두피 모발 탈모예방을 위한 관리, 샴푸법과 말리는법 등 (9) 2013.11.02 건성피부 관리법(클렌징, 세안법, 화장품, 음식)과 특징 (13) 2013.10.08 고등어팩 효과, 민지영이 소개한 건성피부에 좋은 천연팩 (7) 2013.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