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뽀글뽀글 기포가 올라오는 탄산수, 탄산수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탄산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따라서 탄산수 시장도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마실 수 있는 탄산수 음료는 물론, 탄산수 화장품, 탄산수 제조기, 탄산수를 제조할 수 있는 냉장고 등 다양한 용도의 여러 제품에 탄산수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흔히들 알려져 있는 탄산수의 효능, 그리고 과연 탄산수가 기대하고 있는 만큼 큰 효과를 나타낼까요? 아울러 탄산수 먹을 때 주의점,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탄산수란?

 

탄산수란 이름 그대로 탄산가스 즉 이산화탄소가 녹아있는 물입니다.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들이 인산이나 당분, 인공색소 등이 첨가된 제품이라면 탄산수는 다른 첨가물 없이 이산화탄소만 있는 물인 것이죠.

 

 

탄산수 효능

 

피부미용

 

탄산수는 pH4.5~5.5 약산성으로 이러한 약산성 성분이 피부 보호막 유지에 효과적이고, 탄산기포가 피부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안색을 개선하며, 모공속 노폐물 제거, 피부탄력 개선, 부기제거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탄산수가 딱히 지방분해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이어트가 필요한 비만환자의 경우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한데요. 그걸 생수로만 마시기에는 힘이 듭니다.

 

하지만 탄산수로 마시게 되면 일반적인 물보다 훨씬 수월하게 마실 수 있고, 물보다 포만감이 높은 편이라 자연히 식사 조절을 하게 되며, 따라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화촉진

 

탄산수를 마시면 탄산가스가 트림으로 빠져나오면서 속을 편안하게 하고, 또한 이산화탄소가 입안의 점막을 자극해 침을 많이 분비되게 만드는데, 이러한 침에 있는 소화효소가 위장 운동을 도와 소화촉진에 효과적입니다.

 

 

변비 예방과 개선

 

탄산수의 가스 성분이 장을 팽창하게 해 변비증상을 예방하거나 개선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탄산수 활용법

 

▶탄산수로 세안을 하여 노폐물 제거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방법은 물과 탄산수를 1:1로 섞은 물에 얼굴을 10초 정도 담가주는 것을 2~3회 정도 반복해주거나, 또 다른 방법으로 얼굴에 3초 정도 담근 뒤 턱에서 이마순으로 마사지를 하면 되는데 이를 10회 정도 반복해 줍니다.

 

▶과일이랑 채소를 씻을 때에도 탄산수로 하면 탄산수에 있는 산성 때문에 소독도 되고 훨씬 더 깨끗하게 닦인다고 합니다.

 

▶밥을 할 때에도 탄산수를 넣으면 밥에 윤기가 흐르고 밥맛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칵테일과 에이드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과실초나 매실청 등 각종 효소를 곁들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고기 등을 조리하기 전 탄산수에 담근 뒤 요리를 하면 비린내나 누린내가 제거되고, 질긴 고기의 경우 살이 연해지고 부드러워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튀김 반즉을 할 때 물 대신 탄산수로 하면 더 바삭한 튀김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탄산수 부작용, 마실 때 주의점

 

탄산수가 소화 기능에 도움을 준다지만 위·식도의 산도를 높여 위산 분비를 자극하고, 위·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며, 위내의 압력을 증가시켜 위산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위염이나 위·식도 역류질환 등 위장 장애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섭취하면 결석의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탄산수를 술과 함께 섞어 먹는 경우 많은데요. 탄산수 역시 물이므로 술과 섞으면 당연히 알코올 농도가 낮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탄산수의 CO2가 알코올 흡수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알코올 흡수에 있어서는 탄산수와 섞어 마시거나 아니거나 득실의 차이는 없는 셈이죠.

 


 

탄산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탄산수가 다양한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의 건강을 되살려 줄 큰 효과가 나타날만한 만능물은 아닙니다. 물론 시판되고 있는 콜라나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와 비교하자면 훨씬 좋은 물이긴 하지만요.

 

따라서 비싼 돈 지불하고 건강을 위한다고 일부러 챙겨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고, 그냥 특별한 건강물이 아닌 하나의 음료 그 자체로 취향껏 즐겨 마시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