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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집 식구들이 혈압이 높은 편이라 TV에서 고혈압에 관련된 방송만 하면 주의 깊게 보는 편인데요. 저번에 MBN '천기누설'에서 협심증을 앓고 계시는 분이 강낭콩을 먹고 개선되었다고 소개하는 것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강낭콩이 어떤 효능이 있길래 이같은 협심증에 도움을 주었을까요?

 

 

강낭콩과 협심증

 

협심증이란?

 

당뇨나 고혈압 상태를 방치하게 되면 심장이 손상을 받게 되고 막히게 돼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데요. 따라서 일시적으로 심장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 같은 증상을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심장발작이나 심장 정지로 인한 급사의 징후, 전조증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강낭콩이 어떻게 협심증에 도움이 될까?

 

줄콩이라고 하는 강낭콩에는 식이섬유와 레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바로 이러한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해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을 완화시킬 수가 있으며, 이는 곧 협심증도 완화시키게 되고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강낭콩에는 칼륨 함량도 풍부한데요. 토마토의 칼륨 함량이 100g당 196mg, 완두콩이 356mg이라면 강낭콩은 100g당 732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죠. 따라서 고혈압 예방에 도윰이 되는데요. 이  또한 협심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하나의 요인이 됩니다.

 

 

강낭콩 그외 효능

 

피로해소

 

강낭콩에는 아미노산과 단백질 성분이 많아 만성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간세포를 재생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건강

 

강낭콩은 티아민이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라서 신장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게다가 칼륨과 마그네슘도 풍부해 혈압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신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또 이뇨작용이나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어 신장이 약한 분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강낭콩은 칼로리가 100g당 156kcal로 낮은데다 단백질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어린이 성장에 효과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 류신, 트립토판, 트레오닌 등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강낭콩 요리 활용법

 

천기누설 강낭콩 요구르트 만드는법

 

①강낭콩을 푹 삶은 뒤 물기를 빼고 식힙니다.

②산양유에 강낭콩과 요구르트 한 병을 넣고 섞습니다. 산양유 대신 우유를 넣어도 되겠지요.

③요구르트 발효기에 넣고 8시간 정도 둡니다.

④순두부처럼 엉긴 상태라면 요구르트가 완성된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강낭콩 요구르트는 과일과 견과류 등을 섞어 샐러드로 활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산양유로 만든 강낭콩 요구르트 어떻게 협심증에 도움 될까?

 

산양유의 경우 모유에 가장 가깝다고 하는데요. 특히 칼슘 성분이 일반 우유보다 휠씬 많이 들어 있는데, 이러한 칼슘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또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앞에서 설명했듯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강낭콩이 더해지니 협심증에 더더욱 좋은 것이죠.

 

 

강낭콩 호박찜 만드는 법

 

①호박의 꼭지를 반듯하게 잘라낸 후 씨앗을 제거합니다. 강낭콩과 쌀, 대추, 밤, 잣 등을 호박 속에 넣고 꼭지부분을 덮습니다.

②찜통에 천을 깔고 호박을 넣은 후 감쌉니다.

③그리고 쪄주면 되는데요. 오랫동안 쪄주면 좋은데 압렵솥에 익힌다면 30분 이상 푹 찌면 된다고 합니다.

 

 

호박도 협심증에 도움될 수 있어

 

강낭콩뿐만 아니라 호박 역시 협심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호박 속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 이 역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강낭콩은 제가 싫어하는 콩 중의 하나인데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다니 충분히 먹어주면 좋겠네요. 그런데 이러한 강낭콩을 비롯한 콩류를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생으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요.

 

익히지 않고 생으로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을 야기하기도 하고, 나아가서 독성물질로 인해 설사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콩 같은 것 섭취할 때 충분히 삶거나 익혀서 섭취하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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